기사 메일전송
조계종 화쟁위, 평화 위한 종교계 동참 호소
  • 최진 기자
  • 등록 2015-11-27 12:19:14
  • 수정 2015-11-27 14:01:44

기사수정


▲ 23일 화쟁위원장 도법스님과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면담을 가졌다. (사진출처=노동과세계 ⓒ 변백선 기자)


26일, 대한불교조계종 화쟁위원회(이하 화쟁위)가 다음달 5일 열리는 ‘2차 민중총궐기대회’의 평화로운 진행을 위해 천주교와 개신교, 원불교 등 종교적 화합을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집회 불허’라는 경찰의 강경한 대응에 대해 종교계 차원에서 평화적으로 국민의 소리를 지지하겠다는 것이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민주노총과 경찰 사이의 평화집회를 중재하겠다고 나선 화쟁위가 다른 종단과 연대를 제안해 과잉진압과 폭력시위를 중재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화쟁위는 “개신교·원불교·천주교 등 다른 종단과의 연대를 제안할 생각이다”라며 “아직 구체적인 방식을 결정하진 않았지만 평화시위를 위한 종교계 차원의 동참을 구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화쟁위원장 도법 스님은 25일 충남 공주시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열린 ‘9차 사부대중 100인 대중공사’에서 스님들이 직접 집회에 참여해 평화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도법 스님은 “다음달 5일 스님들께서 1,000명이나 적어도 300~500명 정도가 시위 현장에 나가서 정부와 민주노총 중간 지대에서 평화의 울타리 역할을 해준다면 평화적 대회가 될 것이다”라며 “중재가 쉽지 않지만 화쟁위가 불을 끄고 싸움을 말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대중공사에 참석한 스님·불자들은 민주노총과 정부 양쪽에 “폭력시위와 과잉 진압을 자제해 달라”는 내용을 담은 대국민 호소문을 내놓기도 했다.


대국민 호소문에는 “국민이 집회와 시위를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행위는 대한민국 헌법에 보장된 권리이며 국가는 이러한 권리를 보호하는 주체다”라며 “집회 주최 측과 경찰은 국민들의 이러한 걱정의 목소리를 듣고 평화롭게 시위하고 적법하게 질서를 유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기를 호소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폭력 시위와 강경진압이라는 사회적 악순환을 근절하려면 평화와 상생을 바라는 국민의 염원을 가장 우선시해야 한다”며 “불교도들은 국민의 염원을 담아 12월 5일 집회가 평화적인 시위의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평화적인 중재 역할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화쟁위가 종교계의 뜻을 모아 2차 민중총궐기대회의 평화로운 진행을 돕겠다고 나섰지만 경찰은 ‘집회 불허’의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화쟁위는 “집회의 평화적 진행을 위해 집회 주최 측을 설득할테니 경찰도 동참해 달라”며 강신명 경찰청장과 구은수 서울지방경찰청장에게 면담을 요청했지만, 경찰은 집회와 시위 과정에 법을 지키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에 중재의 대상이 아니라며 면담을 거부했다.


또한 민중총궐기투쟁본부에 참여하고 있는 전국농민회총연맹은 “12월 5일 서울광장에 1만 명 규모의 집회를 열겠다”며 서울 남대문 경찰서에 낸 집회신고에 대해서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경찰 관계자는 같은 장소에 이미 다른 집회 신고가 되어 있고, 서울시가 운영할 스케이트장이 있기 때문에 1만 명이 참여하는 집회 허가 여부는 불투명하다며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대해 민중총궐기투쟁본부 쪽은 집회가 금지될 경우 ‘가처분 신청’도 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병옥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총장은 “먼저 집회신고를 한 쪽과 협의가 원활히 진행중이고, 평화집회를 할 계획도 세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회가 금지된다면 경찰과 정부가 국민이 모이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