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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대선과 한국교회, 무엇이 대선에 영향 줄까
  • 문미정
  • 등록 2022-02-15 19:19:17
  • 수정 2022-02-15 23:5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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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2월 15일 2021 개신교인 인식조사 통계분석 결과발표회가 열렸다. (사진출처=기사연TV)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이하 기사연)에서 ‘제20대 대선정국과 한국교회’를 주제로 한 통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021 주요 사회 현안에 대한 개신교인 인식조사 연구’ 설문조사 결과 중 일부를 분석해 정리한 것이다. 이번 조사는 1월 19~24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개신교인 1,0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응답률은 74.7%다. 


기사연은 2019년 설문조사에서 한국 개신교인은 배타성이나 혐오와 관련된 문항에 있어서만 비개신교인과 두드러진 차이를 보였지만, “그 외 사회 인식 전반에 있어서는 개신교인과 비개신교인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거의 없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개신교인을 대상으로 한 본 설문은 한국 개신교인뿐만 아니라 한국인 전반의 사회 인식도 어느 정도 반영한다는 점을 추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치 성향 ‘중도’…정치적 이념 외 요소가 대선에 영향 줄 수 있어  

20대 진보성향 비율, 60대 다음으로 낮아…급격한 보수화 경향


▲ Base=전체, N=1000, % (자료출처=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먼저 정치 성향을 살펴보면 2019~2022년 설문조사 결과를 비교했을 때, 한국 개신교인은 중도 비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1월의 경우, 전년도보다 보수층에서 중도층으로 이동한 개신교인이 더 많은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이는 중도층 중 일부가 잠재적 보수층일 수 있음을 말해주는 한편 보수정당에 대한 보수층의 신뢰가 불안정하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중도층의 비율이 높다는 점에서 경제적 이익, 정책, 도덕성 등 정치적 이념 외의 요소가 대선에 상당한 영향을 줄 개연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기사연은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세대 간 차이의 복합성이라고 짚었다. 진보 성향 개신교인 비율은 50대 그룹(36.2%)에서, 보수 성향은 60대 그룹(34.9%)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20대 진보 성향 비율은 28.3%로 60대(22.8%) 다음으로 낮게 나타났다. 최근 몇 년간 실시된 기사연 조사는 20대 개신교인의 급격한 보수화 경향을 보여 준다면서, 20대 보수 성향 비율은 2019년 12.7%에서 2020년 22.3%로 증가했다. 진보 성향 비율은 2019년 39.8%에서 2020년 28.6%로 11.2%p 급감한 것이다. 


2021년 조사에선 20대 정치 성향이 보수 24.3%, 진보 28.3%로 2020년 대비 약간 증가 또는 현상 유지를 하고 있으며, “청년세대는 정치적으로 진보적이고 기성세대는 보수적이라는 사회적 통념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개신교인의 경제적 상태와 정치적 성향도 계급 이분법적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경제적으로 부유한 사람은 보수적일 것이란 고정관념과 달리 가구소독 700만 원 이상 그룹에서 정치 성향을 ‘매우 진보적’이라고 답한 비율이 4.8%로 제일 높았으며, 동일그룹의 ‘진보적’ 성향 비율도 전체 세대 중 제일 높은 32.8%였다. 


다음으로 높은 ‘매우 진보적’ 성향 비율은 소득 300만 원 미만 그룹(3.8%)이었으며, ‘매우 보수적’이라고 답한 비율도 소득 300만 원 미만 그룹에서 제일 높게 나타났다. 


자산 규모로 살펴봤을 때, 진보 비율은 3억~6억 원 미만 그룹(38.4%)에서 가장 높았고 1억 원 미만 그룹(27.3%)에서 가장 낮았다. ‘매우 보수적’이라고 답한 비율이 1억 원 미만 그룹에서 3.9%로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이 특이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조사 결과는 진보적 정치 성향의 집단은 경제적 조건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반면, 경제적으로 취약할수록 정치적으로 보수 성향을 취하게 될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 준다”고 밝혔다. 


교회에 오래‧열심히 다닐수록 차별금지법 반대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해서는 개신교인 42.4%가 찬성, 31.5%가 반대했다. 2020년 7월과 비교했을 때 반대 비율이 6.7%p 줄었고 반대 감소가 찬성 증가로 바로 연결되지는 않았지만, 판단유보 비율이 6.4%p 늘었다. 이는 “차별금지법에 대한 개신교인의 급진적 인식 변화는 아니지만, 분명히 유의미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설명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찬성이 50대(48.9%)에서 가장 높았고 반대는 60대(40.9%)에서 가장 높았다. 다만 60대에서는 찬성 비율도 38.9%로 무시할 수 없는 비율이다. 


20대의 반대 비율은 25.4%로 전체 연령층 중 가장 낮았다. 20대는 정치적 성향과 상관없이 차별금지법에 관해서는 문화적 반감이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50대에서 찬성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도 전반적 사회 의제에서 진보적 입장을 취하는 민주화 세대의 집단적 에토스와 관련 있어 보인다고 설명했다. 


신앙생활 연수로 살펴봤을 때, ‘찬성’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그룹은 ‘신앙 연수 15년 이하’(49.3%)였으며, ‘반대’ 비율이 가장 높은 그룹은 ‘36년 이상’(41%)이었다. 예배 참석 빈도로 봤을 때는, ‘주 3회 이상’에서 반대가 56.2%로 가장 높았고 찬성은 ‘월 3회 이하’(54%), ‘교회 안 나감’(55.6%)에서 높게 나타났다. 


“교회에 오래, 열심히 다닐수록 차별금지법에 대한 반대 입장이 강하고, 덜 오래 다녔거나 교회 활동에 덜 열심일수록 찬성 입장이 강하다는 것을 보여 준다.”


차별금지법 제정 찬성 이유로는 ‘헌법적 가치에 따라 모든 사람의 인권은 평등하게 보장되어야 한다’가 67.9%였으며, ‘나와 나의 가족도 언제든 차별과 혐오를 받는 소수자가 될 수 있다’ 22.2%, ‘그리스도교는 차별받고 혐오하는 사회적 소수자와 약자를 우선적으로 사랑해야 한다’ 9.0%로 나타났다. 


반대 이유는 ‘차별금지법은 여성, 난민, 동성애자에게 특권을 부여함으로써 역차별을 초래한다’ 38.1%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성서는 동성애를 죄로 규정하고 반대한다’ 21.3%, ‘차별금지법은 동성애를 조장한다’ 18.4%, ‘차별금지법은 종교의 자유를 위협한다’ 15.2%로 나타났다. 


차기 정부의 우선 해결 과제는 ‘경제 문제’


▲ Base=전체, N=1000, % (자료출처=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20대 대선 이후 정부가 해결해야 할 우선적 과제는 무엇일까. 개신교인들은 ‘부동산 안정’(1순위: 22.6%, 1+2+3순위: 49.5%)을 가장 많이 선택했고, ‘경제 성장’(1순위: 16.7%, 1+2+3순위: 42.1%), ‘일자리 창출’(1순위: 11.4%, 1+2+3순위: 41.0%)이 그 뒤를 이었다. 


경제 분야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인식이 압도적이며, ‘공정’은 20대의 응답률이 다른 세대에 비해 낮게 나타났고 ‘성평등’과 ‘기후위기 대응’은 다른 세대보다 높았다. 


“개신교 신자가 일반 시민의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은 개신교인의 ‘신자성’과 ‘시민성’이 일치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바람직한 현상이지만, 개신교인의 사회적 인식과 실천에서 사랑, 희생, 화해, 환대 등 개신교 신자의 윤리적 독특성이 부재하거나 부족하다는 사실은 종교의 사회적 의심을 묻지 않을 수 없게 한다.”


이같이 해석하며 기사연은 “사회현안에 대해 신자와 시민의 의식 차이가 없다는 것을 ‘문제’가 아니라 ‘다행’으로 여긴다면, 종교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일 것이기 때문”이라며 “‘종교란 무엇인가?’ ‘교회란 무엇인가?’ ‘그리스도인이란 무엇인가?’라는 개신교인의 자기성찰을 위한 거울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65.6%, 기본소득 보단 ‘취약계층 복지 확대’


기본소득제 도입에 대해서 반대 43.3%, 찬성 34.7%로 나타났다. 반대 비율은 여성, 정규직, 가구 자산이 많을수록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기본소득제 도입과 취약계층 복지확대 중 무엇을 우선 시행해야 하는지를 물었을 때, 65.6%가 취약계층 복지확대라고 응답했으며 20대(70.0%)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 Base=전체, N=1000, % (자료출처=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부동산 문제 해결을 위한 바람직한 주택 공급 대책에 대해서는, ‘무주택자를 위한 장기 임대 공공주택 확대’가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공공부문 주도의 주택 공급 확대’로 나타났다.


가구 소득이 낮을수록, 가구 자산이 적을수록 ‘무주택자를 위한 장기 임대 공공주택 확대’ 응답률 높았다. 반면 가구 소득이 높을수록, 가구 자산이 많을수록 ‘도심 지역의 주택 공급 활성화’와 ‘민간 주도의 재개발 재건축 활성화’ 응답률이 높았다. 


자신이나 가족이 경제적 어려움에 처했을 때 주위 사람이나 사회, 국가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40.4%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이런 경향은 여성, 연령대가 높을수록, 비정규직에서 크게 나타났다. 


특히 전업주부 51.7%는 자신과 가족이 경제적 도움을 받을 가능성이 없다고 답해 경제적 고립감이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경제적 어려움에 처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클수록 기본소득제 도입에 찬성하는 경향도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대로 도움을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할수록 기본소득제 도입에 반대하는 경향이 커졌다. 


이에 대해 기사연은 “기본소득제도 도입에 반대하는 목소리는 경제적 고립감이 아니라, 자본주의 사회 내에서의 경제적 안정감을 침해받을 수 있다는 피해의식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높은 경제적 고립감 속에서 치루는 부동산 대선’


지구온난화 극복 위한 노력이 가장 부족한 분야로, 40.9%가 ‘기업’이라고 응답했으며 그 다음이 ‘개인’ 25.6%, ‘정부’ 23.0%라고 응답했다. 또한, 개인/기업/정부/환경시민단체 각각의 노력이 지구온난화를 극복하는 데 보탬이 된다고 생각하는지를 물었을 때 ‘그렇다’의 비율이 높은 건 ‘정부’ 78.1%, ‘기업’ 77.7%, ‘개인’ 69.2%, ‘환경시민단체’ 68.3% 순이었다. 


지구온난화 극복 위한 핵발전 장려 필요성에 대해 36.2%가 필요하다, 33.3%가 불필요하다고 답했다. 


많은 사람들이 지구온난화 극복을 위한 노력이 가장 부족하지만 일단 노력하면 눈에 띄는 능력을 발휘할 분야로 ‘기업’을 꼽으면서도, 기업을 중심으로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고 그러기 위해 경제가 더 성장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기사연은 “지금까지 경제는 굉장히 성장해 왔고, 그 결과로 지구 전체가 기후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우리는 기후위기 앞에서 근본적인 질문을 하길 주저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라고 물었다. 


“한국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분위기는 경제 불안정을 예감하는 불안감이다. 이 불안감은 이번 대선 정국에 임하는 유권자들의 선택까지 영향을 줄 개연성이 있다.”


차기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경제 일색의 정책을 꼽고 있다는 사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표심을 움직이는 힘은 성장 중심의 경제 정책, 특히 부동산 정책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는 패널을 활용한 온라인 조사방식으로 이뤄졌으며 조사기관은 < 엠브레인퍼블릭 >이다. 표본추출은 지역/성/연령벌 개신교인 인구 기준(센서스 결과)으로 비례할당 추출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이다.


⑴ 에토스 : 사회 집단이나 민족 등을 특징짓는 기풍이나 관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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