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포르치운쿨라 행진 2일째 소식 나눔
  • 작은형제회
  • 등록 2015-07-22 12:38:21

기사수정

도보순례 2일째

순례목적‥기억과 회개

순례방향‥진도성당에서 해남 사교마을까지(18km)


아침에 일어나보니(진도성당 여행자 숙소) 바나나랑 귤이 박스 채 배달되어 있었다. 우리는 그저 성당에서 아이들 캠프 가나보다 했었는데 글쎄 일행 중 정정님(아네스) 사돈께서 하루종일 먹고도 남을 만큼의 찰밥이랑 과일을 그 이른 아침에 가져온 것이다. 거기다가 아침 대접까지 하시겠단다.


아네스 자매님 사돈께 감사드립니다.



심규재 신부님 주례로 미사를 드리고 있다.


(강론)

부러진 갈대도 꺾지 않으신 하느님께서는 여러분의 부모님과도 같으십니다. 자식이 아무리 속을 썩인다 할지라도 부모님께서는 내치지 않으시지요.

자연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연은 아무도 차별하지 않고 품어주니까요. 내 안에서 혼란이 일고 판단이 생길 때면 그 현상을 가만히 바라보세요. 그럼 고요가 파괴되지 않습니다. 그냥 바라보세요.


이어서 순례 대장이신 김찬선 신부님 훈시가 있었다. 우리 순례의 목표는 기억이고 회개이다. 우리가 성당에서 머무는 이유는 숙식을 제공받기 위함이 아니다. 사부님과 초기 동료들께서도 순례의 길에서는 늘 성당에서 묵었다. 왜냐하면 성당은 우리 아버지의 집이기 때문이다. 또한 먼 곳에서라도 십자가만 보면 두 무릎을 꿇고 찬미경을 바쳤다. 찬미경은 기도의 시작이고 끝에 바치는 기도가 아니다. 순례의 기도이고 교회의 기도이고 십자가의 기도이다.



도보순례 그 둘째 날을 시작하며 구호를 외친다.

신부님: 하느님의 이름으로

순례자: 행진



진도 터널을 지나고.. 마음씨 좋은 진도성당 신부님께서 아이스크림을 사주고 가셨단다.



점심시간이다. 어제는 서로가 양보하다 보니 배부르게 먹고도 남았지만 오늘은 정말 하느님의 천사가 보내주신 음식들로 배부르게 먹고도 열두 광주리가 남았다. 그 유명한 우수영 울둘목에서 우리 일행은 느긋이 점심을 즐기고 있다. 40도가 넘는 콘크리트 지열로 숨이 턱에까지 올라왔는데 마침 순례 대장께서 한낮의 땡볕을 피해 쉬어가자신다. 야호! 울둘목 바람이 어찌나 시원한지 천국인가 싶었다.



이틀을 걷고 보니 발에 물집이 생겼다. 원 베드로 수사님께서 즉시 진료소를 차리시어 수술로 들어가셨다. 수술도구는 실하고 바늘 그리고 알콜솜... 물집 환자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으로 진료소 앞은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해남 우수영 울둘목



우리는 수련 동기



반바지를 입고 이틀을 걸으시더니 벌겋게 익어버리셨네요.

수박껍데기를 붙이면 열이 가실까요? 수박을 뒤집어 쓴다면요? 하하 얼마나 따가우실까요?



오늘도 순례 마무리는 나눔이었다.



우수영 성당 신부님께서 저희 순례자들을 위해 고당 공소를 사용하도록 허락해주셨다. 영화배우처럼 잘생기신 신부님과 수녀님들 그리고 신자분들이 친히 찾아오시어 이렇게 반겨주시다니 정말 감동이다.

치킨이랑 캔맥주를 사들고... 오늘은 들어온 음식이 너무 많아 탁발을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었다. 남기면 상하니까~^^



*순례를 마치고‥ 나눔


나눔 1‥최남숙 (요셉피나)

첫날은 너무 배가 고팠다. 어지럽고 현기증이 났다. 갑상선이 있어 심장이 터질 것 같았다. 굶는다는 게 겁이 났다. 그래서 회계 자매한테 의논없이 빵을 사왔다. 하느님께 맡기지 못하고 힘들게 살아온 내 모습이 그대로 보였다. 이제는 하느님께 모든 걸 맡기고 살아가고 싶다.


나눔 2‥곽영란 (마리아)

나는 누구인가? 나는 왜 여기에 왔는가?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면서 참여하게 되었다. 걸으면서 만나는 공기 들꽃을 보면서 감사하는 마음으로 충만함을 느낀다.


나눔 3‥이영옥 (데레사)

오기 전부터 몸 상태가 좋지 않았다. 병원에 갔더니 퇴행성 관절이란다. 그래도 참여하기로 했다. 일단 하루만 잘해보자 했는데. 어제 하루를 무사히 마치다니 기적같았다. 너무 힘이 나고 용기가 난다. 좋은 자리 마련해 주심에 하느님께 감사드린다.


나눔 4‥강타미 (아네스)

단 하루, 아니 이틀만에 어떻게 이렇게 하나가 될 수 있을까?

유일하게 비프란치스칸인 아네스 자매는 말을 잊지 못하고 울기만 했다.



+ 포르치운쿨라 행진 일정 +


1일차 : 진도팽목항-진도 성당


2일차 : 진도 성당-사교 마을


3일차 : 사교 마을(전남 해남군 문내면 용암리)-화산초교


4일차 : 화산 초등학교(해남군 화산면 방축리)-땅끝 성당


5일차 : 땅끝 성당(전남 해남군 송지면 통호리)-영전 성당


6일차 : 영전 성당(땅끝 해안로 3233번지)-신전 성당


7일차 : 신전 성당(강진군 신전면 백도로 1517)-강진 성당


8일차 : 강진 성당-장흥성당


9일차 : 장흥 성당 출발-보성 성당


10일차 : 보성 성당-보성 회천면 충의로


11일차 : 승주 하나로 마트(순천시 승주읍 서평리 426-1)-구례 성당


12일차 : 구례 성당-화계 장터


13일차 : 화계 장터-라베르나 수도원


14일차 : 라베르나 수도원(경남 하동군 악양면)-위태 진료소


15일차 : 위태 진료소(하동군 옥종면 회신리 10-1)-덕산 공소


16일차 : 덕산 공소(산청군 시천면 마근담길 23)-성심원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