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교 선발 과정에 ‘평신도 협의 의무화’ 검토
  • 끌로셰
  • 등록 2017-06-19 14:05:04
  • 수정 2017-06-20 09:52:53

기사수정

다음은 < NCR >의 6월 16일자 기사를 번역한 것입니다. (원제 : 추기경 자문위, ‘주교 선발에 평신도와의 협의 과정 의무화 검토’) - 편집자주



프란치스코 교황을 도와 교황청 구조 개혁에 참여하는 추기경 자문위원회(C9, 이하 자문위) 위원 오스왈드 그라시아스 추기경(인도)은 현재 자문위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주교 후보 추천 이전 평신도들과의 협의 과정 의무화를 권고할 것인지를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라시아스 추기경에 따르면 각국의 교황청 대사들이 주교 후보를 거론하기 전 각 교구의 사목(평의)회나 재무(평의)회 구성원들과의 협의를 의무화 하도록 제안할 수 있다. 


미국 가톨릭 전문 언론 < NCR >과의 인터뷰에서 그라시아스 추기경은 “이는 교회에 있어 중대한 문제”라고 말하면서 “잘못된 사람을 (주교로) 선택할 경우, 교회 사목은 수(십)년간 방해를 받을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각국 교황청 대사들은 주교 후보를 선정할 때 평신도들과 협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나, 의무 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대사들은 주로 현직에 있는 성직자들과의 협의를 더 중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라시아스 추기경은 특히 이런 고민에 대해 자문위에서는 (주교) 선발 과정에 모든 편견이 개입하지 못 하도록 하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 추기경 자문위원회 위원 오스왈드 그라시아스 추기경 (사진출처=CNS/Paul Haring)


“예를 들어 자기 교구를 잘 안다면, 사람들이 무슨 생각을 할지 알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자기도 모르게 특정 방향으로 생각하는 사람에게만 의견을 묻게 된다”고 말하며 주교 선발에 있어 특정 편향성이 존재할 수 있음을 지적했다. 


“이렇게 편견이 개입하게 되기 때문에 선발 과정이 더욱 객관적일 수 있도록 이 재량권을 일정 정도 축소시키는 것이 권고의 골자”라고 설명했다.


또한 교황청 일부 기능을 각국의 주교회의로 이관해야한다는 분권화 제안에 대해서는 “오늘날 교회는 그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중앙집권이 불가능하다. (…) 결국 많은 허가 사항들이 오늘날에는 굳이 교황청에서부터 내려올 필요가 없다고 본다. 예전에는 각 지역에 그에 걸맞은 전문 인력이 없었기 때문에 (중앙 집정 체제를 실시했으나) 지금은 전문 인력을 교육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례 번역의 경우에 언어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각 지역 주교회의에서 주도가 가능하다”고 설명하며 “이러한 요청이 전 세계 주교들에게서 들어오고 있다”고 밝혔다.



[필진정보]
끌로셰 : 언어문제로 관심을 받지 못 하는 글이나 그러한 글들이 전달하려는 문제의식을 발굴하고자 한다. “다른 언어는 다른 사고의 틀을 내포합니다. 그리고 사회 현상이나 문제는 주조에 쓰이는 재료들과 같습니다. 따라서 어떤 문제의식은 같은 분야, 같은 주제의 이야기를 쓴다고 해도 그 논점과 관점이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해외 기사, 사설들을 통해 정보 전달 뿐만 아니라 정보 속에 담긴 사고방식에 대해서도 사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