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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와 남이 함께 어울려 어른이 되어가는 ‘우리’
- [글로벌인문학] 11 어울림의 인문학 : 혼자는 인간이 아니다
- 지난 7월부터 매주 월요일 연재되었던 [글로벌생명학]과 [글로벌인문학]은 이번 편을 끝으로 마감합니다. 6개월 동안 귀한 글을 나누고 연재를 허락해 주신 이...
- 이기상2020-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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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인’을 ‘우리’와 같은 사람으로 볼 수 있는 능력
- [글로벌인문학] 10 공감의 인문학 : ‘우리’의 울타리를 넓혀보자
- 공감의 시대 ‘공감인’인간을 문화적 존재로서 ‘공감인’으로 규정하고, 공감을 감성·지성(이성)·영성의 통합적 능력으로 풀이한 사람이 있다. 바로 유명...
- 이기상2020-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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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화’, 정치적으로만 접근해서는 얻을 수 없다
- [글로벌인문학] 9 평화의 인문학 : 평화는 정의의 결과
-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지구상에 전쟁이 없었던 적이 한 순간이라도 있었던가. 온갖 명분과 구실로 전쟁은 자행되어 왔고 지금도 평화의 이름으로 전쟁이...
- 이기상2020-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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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통’을 위해 ‘관계’에 대한 생각 전환이 필요하다
- [글로벌인문학] 8 소통의 인문학 : 산다는 것은 소통하는 것이다
- 우리 아버지들의 가부장적인 소통방식영화 < 아버지의 이메일 >을 보았다. 이 영화는 홍재희 감독이 그녀의 아버지 홍성섭(1934∼2008)이 세상을 떠나기 일 년 전...
- 이기상20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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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회는 탁자 위에서 고안된 제도가 아니라, 살아있는 실재”
- [글로벌인문학] 7 만남의 인문학 : 프란치스코 교황, 만남의 그리스도론
- 만날 수 없는 얼굴들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침몰로 300여 명의 희생자들은 영영 만날 수 없는 영혼들이 되었다. 그 가운데 250여 명이 아직 피지도 못한 꽃봉오리 ...
- 이기상2020-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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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는 소통을 위한 것이고, 소통은 관계를 위한 것이다
- [글로벌인문학] 6 사이의 인문학 : 관심·인정·사랑받기 위해 사이하기
- 현대인의 미디어 현실 : 사이-세상인터넷 강국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한국은 스마트폰 가입자 5,000만을 넘어선 시대에 들어섰다. 스마트폰 사용자 5,000만은 이...
- 이기상2020-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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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스로 자신을 만들어 나가는 일, ‘가능성’을 열어보자
- [글로벌인문학] 5 : 실존의 인문학, 내 삶은 내가 결정한다
- 한국의 실존적 상황!? “자살 신드롬”몇 해 전 가난에 쪼들리고 병에 시달리며 버텨오던 서울 송파의 세 모녀가 희망의 끈을 놓아버리고 극단적인 선택을 했...
- 이기상2020-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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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층적 시각을 벗어나 보면 세상은 노동하는 인간이 이끈다
- [글로벌인문학] 4 : 노동의 인문학, 일자리를 달라!
- “영혼이라도 팔아 취직하고 싶었다.”어느 기업에 취직한 젊은 노동자의 말이다. 번듯한 직장에서 일하고 싶어 하는 젊은이의 절박한 심정을 표현하고 있는 ...
- 이기상20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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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칙에 얽매이지 말고 변화에 통달하라
- [글로벌인문학] 3 : 진정한 ‘통(通)’은 막힘없이 흐름이다
- “대통령님! 우리는 대통(大統)이 아닌 소통(疏通)을 원합니다!”2013년 개봉한 영화 < 변호인 >은 한국 영화사상 9번째 1,000만 영화였다. 영화는 개봉 전부터 특...
- 이기상20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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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유’가 아니라 ‘행동’이 문제다
- [글로벌인문학] 2 : 인간을 목적 자체로 대하라
- 인터넷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세계’ ‘코로나’라는 단어를 넣고 검색을 해보니 ‘코로나19 세계지도’와 함께 전 세계 코로나 현황을 알 수 있는 뉴스와 ...
- 이기상2020-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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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이 위기고 인문교육이 문제다
- [글로벌인문학] 1 : 인간, 희망인가 재앙인가?
- 한국외국어대학교 철학과 이기상 교수님의 세 번째 연재 주제는 [글로벌인문학]입니다. 우리의 인문교육 현실을 돌아보며 지구촌 시대 글로벌 인문학을 조망...
- 이기상2020-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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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태석 신부의 불사름과 나눔 속의 살림
- [글로벌생명학] 12 : “다 살라서 다 살려라!”
- 국회의원이나 대통령을 뽑는 선거 때만 되면 후보들은 서로 자신만이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할 수 있다고 큰소리친다. 과연 국민을 위한 정치란 무엇일까? ‘정...
- 이기상20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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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명존엄은 허공을 때리는 빈말이 아니다
- [글로벌생명학] 11 : 생(生)은 선택을 불허한다
- 지난해 6월 18일 대한성공회 서울대성당에서는 국내 7대 종단 종교인들이 ‘생명존중 종교인대회’를 열고 생명 살리기 선언문을 발표했다. 자살공화국이라는...
- 이기상20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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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섬김’과 ‘소통’, 김수환 추기경의 사랑법이 필요한 시대
- [글로벌생명학] 10 : “밥이 되고 바보가 되자”
- 몇 년 전만 해도 서울의 밤거리는 여성들이 혼자 걷기에 위험한 거리는 아니었다. 그것이 그나마 서양의 메트로폴리탄과 구별되는 강점이었다. 그런데 이제는...
- 이기상2020-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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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를 끝까지 깨부수어 비우고 새로운 나를 시작하는 일
- [글로벌생명학] 9 : 사람의 주인은 얼이다
- 40년 간 하루 한 끼만 먹고, 자동차를 타지 않으며 두 다리로 생활한 사람이 있다. ‘칠성판’이라고 하는 죽음의 널판자에서 자고, 먹고, 읽고, 사색하고 사람...
- 이기상2020-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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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은 왜 지구의 가장 큰 위험 요인이 되었나
- [글로벌생명학] 8 : 나눔 없이 평화 없다
- 지구 살림살이의 가장 큰 위험 요인은 인간이다. 우선 76억을 넘어선 인간의 개체수가 지구 자체에 과부하가 되고 있고, 그것이 환경오염, 생태계 파괴, 기후온...
- 이기상2020-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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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너는 늘 나와 함께 있고 내 것이 다 네 것이다
제1독서 (여호수아 5,9ㄱㄴ.10-12)그 무렵 주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다.“내가 오늘 너희에게서 이집트의 수치를 치워 버렸다.”이스라엘 자손들은 길갈에 진을 치고,그달 열나흗날 저녁에 예리코 벌판에서 파스카 축제를 지냈다.파스카 축제 다음 날 그들은 그 땅의 소출을 먹었다.바로 그날에 그들은 누룩 없는 빵과 볶은 밀을 먹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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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회개하지 않으면 모두 그처럼 멸망할 것이다
제1독서 (탈출기 3,1-8ㄱㄷ.13-15)그 무렵 모세는 미디안의 사제인 장인 이트로의 양 떼를 치고 있었다.그는 양 떼를 몰고 광야를 지나 하느님의 산 호렙으로 갔다.주님의 천사가 떨기나무 한가운데로부터 솟아오르는 불꽃 속에서 그에게 나타났다.그가 보니 떨기가 불에 타는데도, 그 떨기는 타서 없어지지 않았다.모세는 ‘내가 가서 이 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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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주 너의 하느님을 시험하지 마라
제1독서 (신명 26,4-10)모세가 백성에게 말하였다.4 “사제가 너희 손에서 광주리를 받아그것을 주 너희 하느님의 제단 앞에 놓으면,5 너희는 주 너희 하느님 앞에서 이렇게 말해야 한다.‘저희 조상은 떠돌아다니는 아람인이었습니다.그는 몇 안 되는 사람들과 이집트로 내려가 이방인으로 살다가,거기에서 크고 강하고 수가 많은 민족이 되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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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그들은 모든 것을 버리고 예수님을 따랐다
제1독서(이사 6,1-2ㄱ.3-8)우찌야 임금이 죽던 해에,나는 높이 솟아오른 어좌에 앉아 계시는 주님을 뵈었는데,그분의 옷자락이 성전을 가득 채우고 있었다.2 그분 위로는 사랍들이 있는데, 저마다 날개를 여섯씩 가지고 있었다.3 그리고 그들은 서로 주고받으며 외쳤다.“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만군의 주님!온 땅에 그분의 영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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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아기는 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
제1독서(말라 3,1-4)주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1 “보라, 내가 나의 사자를 보내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닦으리라.너희가 찾던 주님, 그가 홀연히 자기 성전으로 오리라.너희가 좋아하는 계약의 사자보라, 그가 온다. ─ 만군의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2 그가 오는 날을 누가 견디어 내며그가 나타날 때에 누가 버티고 서 있을 수 있겠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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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모든 사람의 눈이 예수님을 주시하였다
제1독서(느헤 8,2-4ㄱ.5-6.8-10)그 무렵 2 에즈라 사제는 남자와 여자,그리고 말귀를 알아들을 수 있는 모든 이로 이루어진 회중 앞에율법서를 가져왔다. 때는 일곱째 달 초하룻날이었다.3 그는 ‘물 문’ 앞 광장에서, 해 뜰 때부터 한낮이 되기까지남자와 여자와 알아들을 수 있는 이들에게 그것을 읽어 주었다.백성은 모두 율법서의 말씀에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