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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와 남이 함께 어울려 어른이 되어가는 ‘우리’
- [글로벌인문학] 11 어울림의 인문학 : 혼자는 인간이 아니다
- 지난 7월부터 매주 월요일 연재되었던 [글로벌생명학]과 [글로벌인문학]은 이번 편을 끝으로 마감합니다. 6개월 동안 귀한 글을 나누고 연재를 허락해 주신 이...
- 이기상2020-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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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인’을 ‘우리’와 같은 사람으로 볼 수 있는 능력
- [글로벌인문학] 10 공감의 인문학 : ‘우리’의 울타리를 넓혀보자
- 공감의 시대 ‘공감인’인간을 문화적 존재로서 ‘공감인’으로 규정하고, 공감을 감성·지성(이성)·영성의 통합적 능력으로 풀이한 사람이 있다. 바로 유명...
- 이기상2020-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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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화’, 정치적으로만 접근해서는 얻을 수 없다
- [글로벌인문학] 9 평화의 인문학 : 평화는 정의의 결과
-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지구상에 전쟁이 없었던 적이 한 순간이라도 있었던가. 온갖 명분과 구실로 전쟁은 자행되어 왔고 지금도 평화의 이름으로 전쟁이...
- 이기상2020-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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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통’을 위해 ‘관계’에 대한 생각 전환이 필요하다
- [글로벌인문학] 8 소통의 인문학 : 산다는 것은 소통하는 것이다
- 우리 아버지들의 가부장적인 소통방식영화 < 아버지의 이메일 >을 보았다. 이 영화는 홍재희 감독이 그녀의 아버지 홍성섭(1934∼2008)이 세상을 떠나기 일 년 전...
- 이기상20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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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회는 탁자 위에서 고안된 제도가 아니라, 살아있는 실재”
- [글로벌인문학] 7 만남의 인문학 : 프란치스코 교황, 만남의 그리스도론
- 만날 수 없는 얼굴들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침몰로 300여 명의 희생자들은 영영 만날 수 없는 영혼들이 되었다. 그 가운데 250여 명이 아직 피지도 못한 꽃봉오리 ...
- 이기상2020-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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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는 소통을 위한 것이고, 소통은 관계를 위한 것이다
- [글로벌인문학] 6 사이의 인문학 : 관심·인정·사랑받기 위해 사이하기
- 현대인의 미디어 현실 : 사이-세상인터넷 강국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한국은 스마트폰 가입자 5,000만을 넘어선 시대에 들어섰다. 스마트폰 사용자 5,000만은 이...
- 이기상2020-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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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스로 자신을 만들어 나가는 일, ‘가능성’을 열어보자
- [글로벌인문학] 5 : 실존의 인문학, 내 삶은 내가 결정한다
- 한국의 실존적 상황!? “자살 신드롬”몇 해 전 가난에 쪼들리고 병에 시달리며 버텨오던 서울 송파의 세 모녀가 희망의 끈을 놓아버리고 극단적인 선택을 했...
- 이기상2020-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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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층적 시각을 벗어나 보면 세상은 노동하는 인간이 이끈다
- [글로벌인문학] 4 : 노동의 인문학, 일자리를 달라!
- “영혼이라도 팔아 취직하고 싶었다.”어느 기업에 취직한 젊은 노동자의 말이다. 번듯한 직장에서 일하고 싶어 하는 젊은이의 절박한 심정을 표현하고 있는 ...
- 이기상20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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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칙에 얽매이지 말고 변화에 통달하라
- [글로벌인문학] 3 : 진정한 ‘통(通)’은 막힘없이 흐름이다
- “대통령님! 우리는 대통(大統)이 아닌 소통(疏通)을 원합니다!”2013년 개봉한 영화 < 변호인 >은 한국 영화사상 9번째 1,000만 영화였다. 영화는 개봉 전부터 특...
- 이기상2020-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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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유’가 아니라 ‘행동’이 문제다
- [글로벌인문학] 2 : 인간을 목적 자체로 대하라
- 인터넷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세계’ ‘코로나’라는 단어를 넣고 검색을 해보니 ‘코로나19 세계지도’와 함께 전 세계 코로나 현황을 알 수 있는 뉴스와 ...
- 이기상2020-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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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이 위기고 인문교육이 문제다
- [글로벌인문학] 1 : 인간, 희망인가 재앙인가?
- 한국외국어대학교 철학과 이기상 교수님의 세 번째 연재 주제는 [글로벌인문학]입니다. 우리의 인문교육 현실을 돌아보며 지구촌 시대 글로벌 인문학을 조망...
- 이기상2020-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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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태석 신부의 불사름과 나눔 속의 살림
- [글로벌생명학] 12 : “다 살라서 다 살려라!”
- 국회의원이나 대통령을 뽑는 선거 때만 되면 후보들은 서로 자신만이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할 수 있다고 큰소리친다. 과연 국민을 위한 정치란 무엇일까? ‘정...
- 이기상20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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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명존엄은 허공을 때리는 빈말이 아니다
- [글로벌생명학] 11 : 생(生)은 선택을 불허한다
- 지난해 6월 18일 대한성공회 서울대성당에서는 국내 7대 종단 종교인들이 ‘생명존중 종교인대회’를 열고 생명 살리기 선언문을 발표했다. 자살공화국이라는...
- 이기상20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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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섬김’과 ‘소통’, 김수환 추기경의 사랑법이 필요한 시대
- [글로벌생명학] 10 : “밥이 되고 바보가 되자”
- 몇 년 전만 해도 서울의 밤거리는 여성들이 혼자 걷기에 위험한 거리는 아니었다. 그것이 그나마 서양의 메트로폴리탄과 구별되는 강점이었다. 그런데 이제는...
- 이기상2020-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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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를 끝까지 깨부수어 비우고 새로운 나를 시작하는 일
- [글로벌생명학] 9 : 사람의 주인은 얼이다
- 40년 간 하루 한 끼만 먹고, 자동차를 타지 않으며 두 다리로 생활한 사람이 있다. ‘칠성판’이라고 하는 죽음의 널판자에서 자고, 먹고, 읽고, 사색하고 사람...
- 이기상2020-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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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은 왜 지구의 가장 큰 위험 요인이 되었나
- [글로벌생명학] 8 : 나눔 없이 평화 없다
- 지구 살림살이의 가장 큰 위험 요인은 인간이다. 우선 76억을 넘어선 인간의 개체수가 지구 자체에 과부하가 되고 있고, 그것이 환경오염, 생태계 파괴, 기후온...
- 이기상2020-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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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
제1독서(바룩 5,1-9)예루살렘아, 슬픔과 재앙의 옷을 벗어 버리고하느님에게서 오는 영광의 아름다움을 영원히 입어라.2 하느님에게서 오는 의로움의 겉옷을 걸치고영원하신 분의 영광스러운 관을 네 머리에 써라.3 하느님께서 하늘 아래 어디서나 너의 광채를 드러내 주시고4 ‘의로운 평화, 거룩한 영광’이라는 이름으로 영원히 너를 부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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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사람의 아들 앞에 설 수 있는 힘을 지니도록…”
제1독서(예레 33,14-16)14 보라, 그날이 온다. 주님의 말씀이다.“그때에 나는 이스라엘 집안과 유다 집안에게 한 약속을 이루어 주겠다.15 그날과 그때에 내가 다윗을 위하여 정의의 싹을 돋아나게 하리니,그가 세상에 공정과 정의를 이룰 것이다.16 그날에 유다가 구원을 받고 예루살렘이 안전하게 살게 될 것이다.사람들은 예루살렘을 ‘주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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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그것은 네 생각으로 하는 말이냐?”
제1독서(다니 7,13-14)13 내가 밤의 환시 속에서 앞을 보고 있는데사람의 아들 같은 이가 하늘의 구름을 타고 나타나연로하신 분께 가자 그분 앞으로 인도되었다.14 그에게 통치권과 영광과 나라가 주어져모든 민족들과 나라들, 언어가 다른 모든 사람들이 그를 섬기게 되었다.그의 통치는 영원한 통치로서 사라지지 않고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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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너희는 무화과나무를 보고 그 비유를 깨달아라”
제1독서(다니 12,1-3)1 그때에 네 백성의 보호자 미카엘 대제후 천사가 나서리라.또한 나라가 생긴 이래 일찍이 없었던 재앙의 때가 오리라.그때에 네 백성은, 책에 쓰인 이들은 모두 구원을 받으리라.2 또 땅 먼지 속에 잠든 사람들 가운데에서 많은 이가 깨어나어떤 이들은 영원한 생명을 얻고,어떤 이들은 수치를, 영원한 치욕을 받으리라.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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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가난한 과부가 다른 모든 사람보다 더 많이 넣었다”
제1독서(1열왕 17,10-16)그 무렵 엘리야 예언자는 10 일어나 사렙타로 갔다.그가 성읍에 들어서는데 마침 한 과부가 땔감을 줍고 있었다.엘리야가 그 여자를 부르고는,“마실 물 한 그릇 좀 떠다 주시오.” 하고 청하였다.11 그 여자가 물을 뜨러 가는데 엘리야가 다시 불러서 말하였다.“빵도 한 조각 들고 오면 좋겠소.”12 여자가 대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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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펠:툰] “너는 하느님의 나라에서 멀리 있지 않다”
제1독서(신명 6,2-6)모세가 백성에게 말하였다.2 “너희와 너희 자손들이 평생토록 주 너희 하느님을 경외하고,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그분의 모든 규정과 계명을 지켜라. 그러면 오래 살 것이다.3 그러므로 이스라엘아, 이것을 듣고 명심하여 실천하여라.그러면 주 너희 조상들의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약속하신 대로,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