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교황, “남을 해하지 않는 것만으로 선하다고 말할 수 없다”
  • 끌로셰
  • 등록 2018-01-05 17:55:43

기사수정


다음은 < HOLY SEE PRESS OFFICE >의 1월 3일자 보도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보기) - 편집자주


▲ 프란치스코 교황은 3일, 2018년 들어 처음으로 순례객들을 만났다. (사진출처=Vatican News)


프란치스코 교황은 3일, 2018년 들어 처음으로 순례객들을 만난 자리에서 참회 예식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했다. 


교황은 우리가 죄를 고백할 때 “이미 자기 성공과 자만으로 가득 찬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 주께서 무엇을 줄 수 있겠는가? 오만한 자는 이미 스스로 자신이 천명한 바름에 만족했기에 용서를 받을 수 있는 상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리고 “자신의 불행을 알고 겸손히 시선을 낮추는 사람들은 그들에게 머무르는 하느님의 자비로운 눈길을 느낄 수 있다”고 말하며 죄를 고백할 때는 자신을 비우고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황은 “침묵 가운데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임으로써, 우리는 우리 생각이 하느님의 생각과 동떨어져 있으며 우리의 말과 행동이 복음과 반대되는 선택에 이끌리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가 누구에게도 아무런 해를 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선하다고 느낄 때가 있지만 실제로는 남을 해하지 않는 것만으로 선하다고 말할 수 없다”고 지적하며 “우리가 예수님의 제자임을 증언하는 기회를 통해 선을 행하겠다는 선택을 내리는 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교황은 또한, 이러한 죄가 “우리를 하느님으로부터 분리시킬 뿐만 아니라 우리 형제들과도 헤어지게 만든다”고 경고했다. 참회 예식 중 가슴을 치는 고백 기도에 대해 이야기하며 “실제로 두려움이나 부끄러움으로 인해 (자기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남을 비난하려 손가락질 하는 일이 종종 벌어진다”고 말했다. 


성서에 등장하는 참회의 인물들이 “죄를 저질렀지만 다시 정신을 차려 가면을 벗고 마음을 새롭게 해주는 은총을 받아들일 용기를 얻은 것이다”라고 말하며 이러한 인물들로 다윗 왕, 돌아온 탕아, 성 베드로, 즈카르야, 사마리아 여인, 자기 가슴을 치며 기도한 세리를 꼽았다.




[필진정보]
끌로셰 : 언어문제로 관심을 받지 못 하는 글이나 그러한 글들이 전달하려는 문제의식을 발굴하고자 한다. “다른 언어는 다른 사고의 틀을 내포합니다. 그리고 사회 현상이나 문제는 주조에 쓰이는 재료들과 같습니다. 따라서 어떤 문제의식은 같은 분야, 같은 주제의 이야기를 쓴다고 해도 그 논점과 관점이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해외 기사, 사설들을 통해 정보 전달 뿐만 아니라 정보 속에 담긴 사고방식에 대해서도 사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