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교회, 남·북 관계에 어떤 역할 할 수 있나
  • 강재선
  • 등록 2018-12-03 10:43:48

기사수정


▲ 30일 ‘민의 참여를 통한 한반도 화해와 상생’을 주제로 한 남북교류 협력단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 강재선


30일 성공회 대학로 교회에서 ‘민의 참여를 통한 한반도 화해와 상생’을 주제로 한국교회 남북교류 협력단(이하 협력단)이 주최하는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이번 정책토론회에는 개신교 대표로 지형은 목사(협력단 공동대표)가, 천주교 대표로 박창일 신부(평화3000 운영위원장)가 참석했으며 대북 인도 지원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엄주현 사무처장((사)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과 이창열 상근회담대표(통일부 남북회담본부)도 참석했다.


정책토론회에서는 발제자들이 방북 경험과 대북 경험을 토대로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늘려나가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 국제 제재나 북한의 진정성에 대한 의심과 같은 난관에 부딪히더라도 북한에 대한 지원과 교류를 확장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다.


주제발제를 맡은 지형은 목사는 바람직한 남북 교류를 위해 한국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성찰했다. 지 목사는 특히 “한국 교회는 복음의 사회적 연관성에 약하다”며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사회의 각 영역에 어떻게 실현되는지 그 구체적 행동이 허약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대북 정책과 지원을 두고 보수와 진보로 갈려있는 한국 개신교를 돌아보며 지 목사는 “한국 교회의 보수와 진보가 함께 일할 수 있는 새로운 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리하면 “독일보다는 어리둥절하지 않게 평화와 통일을 준비할 수 있다”고 기대했다.


▲ 천주교 박창일 신부(평화3000 운영위원장) ⓒ 강재선


박창일 신부는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한하여 성직자중심주의를 질타하고 한반도 화해와 평화를 위한 미사를 봉헌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천주교회가 반성하지 못했다고 지적하며 이것이 “아직도 남북 교류에 냉담한 이유”라고 지적했다.


특히 박 신부는 반공냉전의 사고방식으로 인해 북한을 협력 대상으로 보든 경계 대상으로 보든 북한에 대한 시각에 일종의 ‘오리엔탈리즘’이 깔려있다고 분석하며 “남한이 북한보다 우월하다는 입장에서 북한을 바라본다”고 설명했다.


박 신부는 북한 천주교 신자들의 진정성에 대한 의문에 대해 2000년 장충성당 방문을 상기하며 “한 수녀님과 장충성당을 방문했을 때, 수녀님의 손을 잡고 좋아하던 신자들의 눈에서 그들이 신자임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 신부는, 당시 비오 12세의 철저한 반공주의를 아무런 저항 없이 받아들인 한국 천주교회가 민족 화해와 통일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작업은 “남북의 분단과 민족사회의 분열에 커다란 책임이 있음을 솔직히 고백하는 일”이라고 조언했다.


그리고 “한 주체가 다른 주체를 흡수하는 통합보다는 서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도록 노력하는 것이 더 나은 사회”라면서 “다양한 생각과 문화로 살아가는 것이 더 현명한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제안했다.   


▲ 엄주현 (사)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 사무처장 ⓒ 강재선


엄주현 (사)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 사무처장은 시민사회 교류협력사업의 현황과 전망을 검토하며 “국제 제재에도 불구하고 향후 교류협력 사업을 위해 종교계와 시민사회가 적극적으로 북한이 원하는 사업에 도움을 주면 추후 협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엄 국장은 보건의료 사업을 중심으로 북한 약국, 제약공장의 모습과 북한 민족화해협의회와 체결한 합의서 등을 사진으로 소개하며 “북한이 보건의료 사업에 대해 향후 전체적으로 정상화를 꾀하겠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고 해석했다. 


엄 국장은 뿐만 아니라 북한이 “기존 일방적 지원이 아닌 남북이 상생, 공영할 수 있는 방향으로의 사업을 원한다”고 설명하며 “단순히 한국의 물자를 지원 받는 방식은 지양하고 자국 내의 원료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이창열 상근회담대표는 한반도의 화해와 평화 구축 역사를 돌아보며 정부 차원의 교류협력 외에도 민간 차원 교류협력 역시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종교계나 시민단체 협력사업의 “자율적 판단을 존중하고 정부는 이에 대해 남북연락사무소나 행정 절차 등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체토론 자리에서 박창일 신부는 ‘북한이 해달라는대로 지원한다면 이용을 당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오히려 이용을 당하라고 말하고 싶다”며 “주고 싶은 것을 주는 게 아니라, 필요한 것을 주는 수혜자원칙에 따라 남북 교류협력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