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라틴어 미사 허용, 오래전부터 신앙생활 해온 이들 위한 “제한적 양보”
  • 끌로셰
  • 등록 2021-12-24 19:03:20
  • 수정 2021-12-25 13:25:59

기사수정



교황청이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전에 시행되던 라틴어 미사(일명 트리엔트 미사)를 제한하는 자의교서와 관련해 그 의미를 명확히 하는 문건을 새로 발표했다. 


교황청 경신성사성이 발표한 이번 문건의 제목은 「자의교서 『전통의 수호자들』의 일부 조치에 대한 의혹 질의응답」이다. 즉, 자의교서 관련 문제제기에 대한 대응이 문건의 기본 성격이다. 


이번 문건은 자의교서 『전통의 수호자들』 발표 이후 마치 라틴어로 된 미사만이 ‘진정한 미사’라는 식의 일부 해석을 의식하여 “전례가 이념화 되어 무용한 논란”을 초래하는 분열의 씨앗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서론에서 교황청은 제2차 바티칸 공의회가 결정한 전례개혁이 “불가변한 것”이자 “유일한 로마식 전례 기도법(lex orandi)”임을 강조하고 이를 강조한 자의교서와 이번 추가 문건이 “끊임없는 교회 일치의 추구”를 위한 것임을 강조했다. 


경신성사성은 일치의 핵심이 되어야 할 가톨릭교회의 전례양식이 “분열의 동기”가 되는 모습이 안타깝다며 “사목자로서 우리는 전례가 이념적 입장에 의해 종종 악용되는 무용한 논란에 기대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경신성사성은 라틴어 미사가 전례개혁 이전에 신앙생활을 했던 이들을 위하여 예외적으로, 허가제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적시했다. 즉, 이념적 편향으로 인해 라틴어 미사가 더 우월하다거나, 원형에 가깝다는 입장에 따라 현재 전례를 배척하는 입장을 강하게 비판한 셈이다. 


먼저 문건은 라틴어 미사를 일부나마 허용하는 것은 1970년 이전부터 신앙생활을 오래했던 이들을 위한 “제한적 양보”라고 명시했다. 


자의교서는 일반 본당에서는 라틴어 미사를 집전할 수 없도록 하고 있는데 “구 전례에 따른 성체성사의 봉헌이 이러한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제한적인 양보인 만큼 본당 공동체 일상의 일부가 아님을 강조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이러한 라틴어 미사 제한적 허용 조치가 “오로지 이들을 위해 부여하는 양보이지, 과거 전례를 권장하는 기회가 아님을 상기시키기 위한 목적만을 갖는다”고 못 박았다. 


또한, 경신성사성은 과거 전례양식으로 성사를 집전할 수 있냐는 질문에도 “아니다”라고 답했다. 특히 이는 사제서품과 부제서품을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전 방식으로 행하는 전통주의를 고수하는 집단에 해당하는 질의응답이다. 


이와 더불어 성유 축성 미사 때처럼 사제단이 공동집전하는 미사에서 공동집전 자체를 거부하는 사제들은 라틴어 미사 집전 허가를 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건은 이러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주교가 해당 사제와 “형제로서의 대화” 그리고 “그러한 태도가 전례개혁의 유효성과 정당성을 배제하는 것이 아님을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신성사성은 라틴어 미사 집전 허가가 교구장 주교와 경신성사성, 즉 로마의 이중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재차 확인하면서 “자의교서는 명확히 로마식 전례의 유일한 기도법으로 바오로 6세와 요한 바오로 2세가 공포한 전례서에 담긴 기도법만을 인정하려는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학교 양성가들은 제2차 바티칸 공의회가 추구한 전례개혁의 풍성함을 이해하고 경험하는데 있어 미래 부제, 사제들과 동행해줄 것이 권고된다”고 강조했다. 


이미 전 세계 각지에서 미사가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한 사제가 여러 집단을 상대로 하루에 여러 차례 라틴어 미사를 집전하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라틴어 미사를 집전하는 특정 사제들을 중심으로 분열이 초래되는 일을 방지했다.



[필진정보]
끌로셰 : 언어문제로 관심을 받지 못 하는 글이나 그러한 글들이 전달하려는 문제의식을 발굴하고자 한다. “다른 언어는 다른 사고의 틀을 내포합니다. 그리고 사회 현상이나 문제는 주조에 쓰이는 재료들과 같습니다. 따라서 어떤 문제의식은 같은 분야, 같은 주제의 이야기를 쓴다고 해도 그 논점과 관점이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해외 기사, 사설들을 통해 정보 전달 뿐만 아니라 정보 속에 담긴 사고방식에 대해서도 사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