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포르치운쿨라 행진 3일째 소식 나눔
  • 작은형제회
  • 등록 2015-07-24 11:42:51
  • 수정 2015-07-24 17:51:42

기사수정


도보순례 목적‥기억과 회개

도보순례 장소‥고당공소~마명리



아름다운 고당공소... 공소 신자들과 함께 주일미사를 드렸다. 신자수가 40명쯤 된다는 데 거의가 팔순이 지난 할머님들이셨다. 아이들은 딱 3명이란다.

주례신부님(김찬선) 강론 말씀에 신자들의 리액션이 얼마나 재밌던지 꼭 국악 한마당의 추임새 같다.


여러분의 주임신부님께서는 정의로우시나요? 그라지라이~

여러분의 주임신부님께서는 평화를 주시나요? 그란당께라우~


공소신자들에게 귀한 대접을 받고 다시 순례의 길에 오른다.


신부님‥주님의 이름으로!

순례자‥행진!



순례길에 십자가가 보이면 누가 먼저랄까도 없이 '찬미경'을 바치며 즐거워한다. '우리 누가 더 많이 십자가 발견하나 내기할까요?' 오는 길에 하얀 진돌이를 만났다. 어쩌면 낯선 이를 저리도 따를까. 역시 수희언니는 진정 프란치스코의 제자이시다.

참고‥수희언니(김수희 라우렌시오 수사님)



점심시간이다. 어제 남은 밥을 비롯 먹다 남은 각종 음식으로 점심을 먹었다. 비닐 봉지에 묻은 밥알도 다 떼어 먹고... 바람이 잘 통한 어느 건물 한 쪽에서 모두가 달콤한 휴식을 취하고 있다. 사부님과 초기 동료들처럼...



고당공소 부부 신자분이 신부님께 냉장고 바지를 선물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40도를 오르내리는 콘크리트 도로를 지나 해남 뚝방길을 걷고 있다. 모두들 물집으로 고생하고는 있지만 마음만은 천국이다. 뚝방길을 지나 다시 국도로 들어서는데 고추밭에서 어떤 농부가 소리를 지른다. '뭐 할라고 그렇게 걷는다요? 우리 고추나 좀 따주고 가시요.' 모두들 고추밭으로 발길을 돌렸다. 30분만 따주고 가자며... 막상 고추밭으로 다가서니 농부 아줌마는 놀라며 소리를 지른다. (고추밭을 짓이겨 놓을거라며...)


목적지에 도착했다. 숙식은 물론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지만 마을 이장님께 하룻밤만 재워 달라며 순례의 취지를 말씀드렸다.



이장님께 마을회관과 노인정을 사용해도 좋다는 허락을 받고 기뻐하는 모습들.... 그리고 저녁기도와 나눔을 하고 있다.


그냥 길 가는 모녀에게 무작정 빨래하는 짤순이를 좀 부탁드렸더니 기꺼이 집으로 안내를 하신다.


도보순례 취지를 말씀드리는데 목이 메었다. 그래도 용기를 내어 혹시 먹을 것 좀 있음 달라고 했더니 너무나 맛난 김장김치와 쌀을 주셨다. 예배당 집사님이시란다. 낼 아침은 따뜻한 쌀밥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겠지...



*순례를 마치고‥ 나눔


나눔 1‥김영희 (모니카)

힘이 들때면 지금도 할머니를 찾는다. 왜 힘이 들고 아플 때면 할머니를 찾을까? 어릴 때 나를 키워주신 할머니를 그리워하는데. 돌아가신 할머니가 살아 오신다해도 채울 수 없음을 안다. 오직 하느님으로밖에는...


나눔 2‥심규재 (ofm)

첫 날 먹을 것이 없어 주식이 풋고추였다. 세상에 이런 일이~ 30년 전 수도원에 들어와 그런 체험을 했다.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어린 수사님이 계셨다. 밤에 잠을 자야 하는데 너무 배가 고파 잠을 잘 수가 없어 주방으로 갔는데 먹을 거라고는 풋고추뿐이었단다. 그 풋고추를 먹고 속이 쓰려 밤새 한숨도 못 잤다는 수사님.


나눔 3‥박노수 (대건안드레아)

자연과 함께 걸어간다. 고속도로를 걸으며 좌측은 지옥(아스팔트) 우측은 천국(구름, 꽃, 바람, 나비, 풀)을 체험한다. 대장 신부님께는 앞뒤 거리를 조정하며 걸으라 하시는데 내 걸음 템포와 달라 몇 번이고 뛰쳐나오고 싶었으나 잘 찾아왔다.


나눔 4‥김순연 (데레사)

나는 배고픔을 참지 못하는데 잘 견뎌 낼 수 있을까? 인내심을 배우고 싶어 왔다. 땀이 흐르면 흐르는 대로 배가 고프면 고픈대로 오로지 하느님께 의탁하며 가보련다.


나눔 5‥이영옥 (데레사)

첫 날은 지옥같았다. 둘째 날은 좋았다. 그런데 오늘은 또 힘들다. 역동적이다. 정말 사는 맛이 난다. 마을 할머니께서 도마토를 한 광주리 가져오셨다. 우리 숫자를 보시더니 안 되겠다며 다시 가시어 또 가져오셨다. 할머니 고맙습니다.



+ 포르치운쿨라 행진 일정 +


1일차 : 진도팽목항-진도 성당


2일차 : 진도 성당-사교 마을


3일차 : 사교 마을(전남 해남군 문내면 용암리)-화산초교


4일차 : 화산 초등학교(해남군 화산면 방축리)-땅끝 성당


5일차 : 땅끝 성당(전남 해남군 송지면 통호리)-영전 성당


6일차 : 영전 성당(땅끝 해안로 3233번지)-신전 성당


7일차 : 신전 성당(강진군 신전면 백도로 1517)-강진 성당


8일차 : 강진 성당-장흥성당


9일차 : 장흥 성당 출발-보성 성당


10일차 : 보성 성당-보성 회천면 충의로


11일차 : 승주 하나로 마트(순천시 승주읍 서평리 426-1)-구례 성당


12일차 : 구례 성당-화계 장터


13일차 : 화계 장터-라베르나 수도원


14일차 : 라베르나 수도원(경남 하동군 악양면)-위태 진료소


15일차 : 위태 진료소(하동군 옥종면 회신리 10-1)-덕산 공소


16일차 : 덕산 공소(산청군 시천면 마근담길 23)-성심원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