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포르치운쿨라 행진 5일째 소식 나눔
  • 작은형제회
  • 등록 2015-07-28 11:28:46
  • 수정 2015-07-30 11:09:29

기사수정


순례목적‥기억과 회개

구간거리땅끝성당~영전공소(22km)


도보순례 5일째...



아침 6시, 땅끝공소 신자들과 함께 미사를 드리고 하루를 시작한다.

참 아담하고 멋진 새 성당이다. 공소에서 성당으로 승격하고(6월 20일) 우리가 첫 손님이란다. 아침 미사를 드리고 나오니 전복죽까지 준비해 놓으셨다.


미사 주례는 김찬선 신부님이시다.


(미사강론)

“누가 내 어머니이고 누가 내 형제들이냐?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실행하는 사람이 내 형제요 누이요 어머니다.”

어미가 아이를 열 달 동안 잉태하듯 말씀을 듣고 마음에 담아 곱씹고 또 곱씹어 완전히 체화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착한 행실로 말씀을 낳음으로 우리는 그리스도의 어머니가 되는 것입니다. 저희 수도회에 구순이 넘으신 수사님이 계시는데 그분의 말씀이 늘 제 가슴에 남아 있습니다. 황소가 영양가 없는 풀만 먹는데도 그 큰 덩치를 유지할 수 있음은 밤새 되새김질을 하여 풀을 곱씹고 곱씹어 완전히 죽이 되어 체화를 시키기 때문입니다.

꼭 메뚜기떼처럼 갑작스레 들이닥친 프란치스코(거렁뱅이)들이 귀찮기도 하시련만 오늘 미사를 통한 은총이 선교사님과 신자들에게 쏟아지리라 여깁니다.



사베리오 선교사님 부부와 기념사진을 찍고 오늘의 순례를 시작한다.


신부님: 주님의 이름으로!

순례자: 행진!


오늘은 영전공소까지 계속 바닷길을 끼고 걷는단다. 하늘에서는 구름이 땅에는 자욱한 안개가 우리 순례자들을 감싼다.



오늘도 이 정화의 길을 걸으며 내 속의 나를 만나고 하느님을 만난다. “주님의 누이동생” 오늘 아침 오빠가 생겼다. 성체를 모시러 앞으로 나가는데 누가 ‘툭’하고 건드렸다. 어? 말씀이셨다. “하느님의 말씀을 실행하는 사람이 내 형제요 누이요 어머니다” 나는 주님의 작고 귀여운 누이동생이 되기로 했다.



땅끝성당에서 영전공소 가는 아름다운 길이다. 전봇대마다 미사 안내가 붙어 있어 미사를 거르고픈 신자들에게 일격을 가하는 듯 했다. 굿 아이디어~^^



드디어 영전공소에 도착. 공소회장님의 안내를 받아 먼저 성전에 들어가서 기도를 드린 후 노인정 숙소로 향했다. 저녁기도를 바치는 동안 쌀과 된장 맛있는 김장김치를 한 양푼 탁발했다. 하하. 이제 탁발에는 도가 튼 것 같다.



+구간 참여자

19일 진주 글라라 형제회(부부)

21일 제천 보나벤뚜라 형제회(모자)



+나눔

1. 김춘기 루도비코

5일 간 걸으며 창세기와 탈출기에 대해 생각해봤다. 하느님께서 세상 창조 후 보시니 좋더라. 나도 그랬다. 우리가 기대하는 행진의 주제는 “회개하라”이다. 제 자신을 바라보며 회개해야함을 느끼고 감사하며 회개하려고 한다.


2. 베드로 수사님

오늘의 일정을 빨리 진행하며 불평을 가진 분들도 있는 것 같았다. 앞에서 이끌며 욕심을 내어 20km라는 것을 느꼈다.

행진을 하며 생긴 물집이 어려운 처음 3일을 지나 이제 5일이 되었다. 이젠 조금 편하게 행진을 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3. 요셉피나

땅끝성당의 선교사님 삶을 보며 죄송하고 미안하고 부끄러웠다. 이젠 신앙에서도 삶에서도 좀 더 감사하며 살고 싶다.


4. 데레사 형님

물집생기며 자신이 없었다. 그러나 미사로 시작하는 5일을 지내며 자신이 생겼다. 점점 힘이 난다. 앞으론 더욱 신나고 기쁘게 행진할 수 있을 것 같다.


5. 김수희 수사님

포르치운쿨라 행진하고 싶었으나 쉽지 않았다. 안식년을 맞이하여 이 행진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다. 행진하는 기간 동안 매일 하느님체험 하고 있다. 이 안식년 끝내고 제기동 밥집으로 돌아가면 봉사자들에게도 좀 더 따뜻하게 대하고 싶고 이 기간을 통해 수도자로서 쇄신을 하고 싶다.




+ 포르치운쿨라 행진 일정 +


1일차 : 진도팽목항-진도 성당


2일차 : 진도 성당-사교 마을


3일차 : 사교 마을(전남 해남군 문내면 용암리)-화산초교


4일차 : 화산 초등학교(해남군 화산면 방축리)-땅끝 성당


5일차 : 땅끝 성당(전남 해남군 송지면 통호리)-영전 성당


6일차 : 영전 성당(땅끝 해안로 3233번지)-신전 성당


7일차 : 신전 성당(강진군 신전면 백도로 1517)-강진 성당


8일차 : 강진 성당-장흥성당


9일차 : 장흥 성당 출발-보성 성당


10일차 : 보성 성당-보성 회천면 충의로


11일차 : 승주 하나로 마트(순천시 승주읍 서평리 426-1)-구례 성당


12일차 : 구례 성당-화계 장터


13일차 : 화계 장터-라베르나 수도원


14일차 : 라베르나 수도원(경남 하동군 악양면)-위태 진료소


15일차 : 위태 진료소(하동군 옥종면 회신리 10-1)-덕산 공소


16일차 : 덕산 공소(산청군 시천면 마근담길 23)-성심원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