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포르치운쿨라 행진 7일째 소식 나눔
  • 편집국
  • 등록 2015-08-02 16:41:00
  • 수정 2015-08-03 10:40:00

기사수정

순례목적‥기억과 회개

구간거리‥신전공소~보성성당(17km)


도보순례 7일째.


오늘도 주님은 내리고싶은 비를 꾹 참으시며 종일 구름기둥으로 인도하셨다. 그 옛날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온갖 불평불만을 터뜨리며 가나안 땅을 향해가는 그 과정을 지금 우리는 똑같이 겪고 있다. 어떤 이는 당장 보따리를 싸들고 서울로 올라가고 싶단다. 다시 이집트로 돌아가고 싶다는 소리로만 들린다. 누가 뭐래도 우리는 지금 순례를 너무나 잘 하고 있지 않은가! 어디에서 이런 산 체험을 할 수 있을까?



아침 미사를 드린 후 신전공소 앞에서 기념사진을 찰칵~ 참으로 좋으신 선교사님이시다. 대장 신부님께서 답사 중(수도복이 아닌 런닝복 차림으로) 우리 순례객들이 하룻밤만 묵어가자는 말에 선뜻 허락해주셨다며 당신은 지금껏 이렇게 당신 말을 잘 믿어준 사람은 처음이시란다.



작은 소금강이라 부르는 계곡을 지나 어느 노인정 앞마당 정자에서 점심을 먹는다. 오늘의 메뉴는 고구마와 모시떡이다. 그 사이 두 자매가 짝이 되어 탁발에 나섰다. 이제는 탁발도 업그레이드 되었나? 쌀이 아니라 아예 고슬고슬한 쌀밥을 지어서 가져온 게 아닌가! 하하.



오늘 구간 합류하신 분들이다. 아씨시 영보이신 백수사님과 조카들. 의정부 라베르나 프란치스코형제회, 서울 안토니오 서상희님... 이상 다섯분이시다.


정정‥원주 제천형제회 두 모자분께서는 전 구간을 참여하심과 같습니다. (첫 날 팽목항 오시는 도중 사고를 당하시어 병원에 계시다 일주일 후 참여하셨음)



백수사님과 조카들...



빨간 비옷을 입으신 신부님 모습이 딱 사부님의 모습이다. 악양 은둔소에 계시다보니 당신도 모르게 그리 되셨나? 큰바위 얼굴처럼...



오는 길에 보니 성자마을이 있어 찰칵~ 성부마을도 있을까? 성령마을은?


보성성당에서 오늘밤을 보낸다. 주임신부님께서는 광주 나가셨다며 박꽃처럼 새하얀 수녀님께서 맞이해주셨다. 성당 안 제대 뒤편의 노란리본과 꼭 기억해야 한다는 플랜카드가 우리의 순례목적을 다시금 상기시켜준다.



오늘은 17km의 짧은 구간이라 다산 초당에 들렀다. 다산께서 초이선사를 만나 차를 마실 때면 무슨 대화를 하셨을까? 아무 말씀도 안 하셨을 것 같다.




강진성당에서 닭백숙과 녹두닭죽을 준비해 주셔서 정신없이 잘 먹었다.

닭백숙을 준비해주신 강진성당 신부님, 수녀님, 신자분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내일을 위해 여기서 안녕히~



+오늘의 강론

순례 중의 모든 강론은 심규재 신부님께서 하시기로 했다. 김찬선 신부님께서는 매일 묵상이 인터넷으로 올라가니 지리산 악양 은둔소의 맑고 밝은 영성의 샘물을 순례 중인 우리게 적셔주셨음 하셨다.


일반 사람들은 하느님 나라 신비를 볼 수도 깨달을 수도 없지만 우리 크리스찬들은 세례를 통하여 하느님 나라를 직접 보고 느끼고 깨달을 수가 있습니다. 어느 유명한 신학자가 당신 어머니께 하느님에 대해 장황하게 설명했습니다. 그때 어머니는 말씀하셨습니다. 얘야, 나는 하느님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즐겁단다. 바로 그렇습니다. 하느님 나라 신비는 삶에서 드러납니다.


1. 기도하는 사람.

2. 늘 즐겁다.

3. 다른 이를 위해서 일한다.



+ 포르치운쿨라 행진 일정 +


1일차 : 진도팽목항-진도 성당


2일차 : 진도 성당-사교 마을


3일차 : 사교 마을(전남 해남군 문내면 용암리)-화산초교


4일차 : 화산 초등학교(해남군 화산면 방축리)-땅끝 성당


5일차 : 땅끝 성당(전남 해남군 송지면 통호리)-영전 성당


6일차 : 영전 성당(땅끝 해안로 3233번지)-신전 성당


7일차 : 신전 성당(강진군 신전면 백도로 1517)-강진 성당


8일차 : 강진 성당-장흥성당


9일차 : 장흥 성당 출발-보성 성당


10일차 : 보성 성당-보성 회천면 충의로


11일차 : 승주 하나로 마트(순천시 승주읍 서평리 426-1)-구례 성당


12일차 : 구례 성당-화계 장터


13일차 : 화계 장터-라베르나 수도원


14일차 : 라베르나 수도원(경남 하동군 악양면)-위태 진료소


15일차 : 위태 진료소(하동군 옥종면 회신리 10-1)-덕산 공소


16일차 : 덕산 공소(산청군 시천면 마근담길 23)-성심원


덧붙이는 글

포르치운쿨라 행진은 작은형제회 홈페이지 생활나눔에 올라온 소식을 올립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