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편집장 칼럼] 세월호 청문회와 성탄절
  • 김근수 편집장
  • 등록 2015-12-17 11:22:13
  • 수정 2015-12-17 19:18:52

기사수정

 

▲ 8월 3일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의 주검이 가족들에게 돌아온 팽목항 광장에 세워진 십자가. 6개의 구멍과 노란 리본, 세월호가 형상화됐다. ⓒ 최진 기자


‘4·16참사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의 청문회가 16일 끝났다. 세월호 특별법이 제정된 지 1년이 지나서 청문회가 열린 것은 정권의 끊임없는 방해 때문이다. 해방 이후 반민특위 활동을 방해하던 이승만정권의 작태가 생각난다. 세월호 참사를 대하는 정부 태도와 어찌 그리 닮았을까. 


왜 많은 승객들이 구조되지 못했을까, 침몰 직전까지 왜 퇴선 명령이 없었을까, 해경과 세월호는 왜 교신하지 않았을까, 사고 당일 정부의 구조체계는 어떻게 움직였을까. 국민들은 많은 의혹에 여전히 궁금하다. 


선원들이 승객 퇴선 명령을 했더라면 승객들이 빠져나올 수 있었다. 선원들은 자신들만 빠져나와 배 복도에서 20분 이상 있었지만 구조 노력을 하지 않았다. 선장은 고의가 아니라 자신의 무능 탓에 구조가 실패했다고 둘러댔다. 현장에 출동한 해경의 구조작업도 엉망이었다. 


청문회에서 잘못을 인정한 정부 관계자는 아무도 없었다. “애들이 철이 없어서인지 배에서 내려오지 않았다”고 희생자들을 탓하는 증인도 있었고 “내가 신이냐”고 반문하는 증인도 있었다. “보고서 작성이 중요해서 구체적인 지시를 못 했다”는 답변까지 있었다. 녹취록 조작은 사실로 드러났다.


지상파 방송 3사는 세월호 청문회를 생중계하지 않았다. 스스로 언론이 아니라고 자백한 짓이다. 평화방송도 중계하지 않았다. 세월호 참사 진상을 밝히려는 노력에 가톨릭교회와 가톨릭언론이 별다른 역할을 하지 않았다. 가톨릭언론은 구경꾼인가.


청문회를 보면서 언론 자유가 중요함을 새삼 깨닫는다. 언론 자유가 없다면 선거, 노동조합, 학문의 자유, 종교의 자유가 무슨 소용일까. 가톨릭교회에는 언론 자유가 충분히 보장되고 실천되고 있는가. 


감추는 자가 범인이다. 세월호 진상규명은 이제 시작일 뿐이다. 모든 잘못과 책임을 낱낱이 밝히고 물어야 한다. 악의 세력아, 천년만년 진실을 감출 수 있느냐. 하느님이 보고 계신다. 하늘에 죄를 지으면 하늘 아래 숨을 곳이 없다. 


성탄절을 맞이하는 우리는 “세월호, 어떻게 되었습니까?”라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물음을 기억해야 한다. 세월호 이후 어떻게 신앙생활을 할 것인가. 세월호 이후 어떻게 신학할 것인가. 세월호 이후 한국가톨릭교회는 어떻게 살 것인가. 


주여, 세월호 희생자들과 유가족을 당신 자비로 위로하소서. 우리의 무관심을 용서하지 마소서.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