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어제(4일) 오전 브리핑에서 세월호 선체 육상 거치를 7일까지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1,130톤이 늘어난 선체 무게로 인해 육상 거치에 차질이 빚어졌다.
세월호를 육상에 거치하기 위해선 정확한 무게를 측정해야 한다. 해수부와 인양업체 상하이샐비지 등은 당초 세월호 무게를 1만 3,462톤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선체조사위원회는 4일 오후 상하이샐비지가 오전에 무게를 재 측정한 결과 1만 4,592톤이 나왔다며, 현재 사용될 예정인 소형 모듈 트랜스포터로(선체를 육상으로 이동시키는 기계)는 7일까지 육상에 거치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선체 무게 측정 후 육상 거치 계획이 불투명하다는 사실을 파악했을 해수부가 당일 오전 브리핑에서 이 같은 사실을 가족들과 언론에 알리지 않은 것이다.
현재 해수부는 오늘(5일) 저녁, 모듈 트랜스포터 480대를 이용해 세월호를 들어 올려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 테스트할 계획이다. 테스트 결과가 성공적이면 다음날 육상 거치를 시도한다.
테스트가 실패할 경우, 최대 60톤까지 감당할 수 있는 대형 모듈 트랜스포터를 투입해야 하므로 육상 거치는 당초 계획과 달리 3일가량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선체조사위원회 뒤에 숨으려는 해수부가 원망스럽다”
한편, 해수부는 어제(4일) 파손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좌현의 찢어진 철판을 절단하기도 했다. 선체조사위는 “모듈 트랜스포터가 들어갈 수 있는 높이만큼 철판을 제거해야 하는 부분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해당 모듈 트렌스포터가 사용될지 불투명한 상황에서 이 같이 섣부른 선체절단은 증거훼손의 논란을 키우고 있다.
세월호 선체는 참사의 진상을 규명할 수 있는 핵심 증거물인 만큼, 선체가 온전히 보존되어야 하지만 인양 과정 중 좌측 스태빌라이저, 좌측 선미 램프 등을 절단해 이미 여러 곳이 훼손된 상태다.
유경근 세월호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해수부와 상하이샐비지가 제대로만 했으면 이미 육상거치하고 미수습자 수습에 한창이었을 세월호는 여전히 바다위에 떠있다”면서 “선체조사위원회 뒤에 숨으려는 해수부가 원망스럽다”고 심경을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