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 설치 위한 서명운동 시작
  • 문미정
  • 등록 2019-03-25 12:29:42

기사수정


▲ ⓒ 가톨릭프레스 자료사진


정부에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특별수사단 설치를 요구하는 국민서명 운동이 시작됐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는 청와대의 결단으로 검찰이 세월호 참사 수사에 나설 때까지 서명을 계속할 것이며,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는 오는 4월 16일에 1차로 청와대에 서명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배가 어떤 이유로 급변침과 침몰을 했든 승객들이 탈출하고 구조할 시간과 여건은 충분했지만 해경과 정부는 구조를 위한 시도조차 하지 않았고 승객들을 버리고 도망치는 선원들만 표적구조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전혀 납득할 수 없는 참사 당일의 상황 이면에는 청와대-해경 지휘라인은 물론 국정원, 기무사 등 정보기관과 해군까지 연관되었거나 개입했을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판단의 근거이자 증거는, 급변침 원인을 과적, 조타미숙으로 단정한 검찰과 기관고장으로 몰아가는 해피아, 증거 조작·은폐한 정부, 진상조사를 방해·탄압한 청와대, 국정원, 기무사라고 지적했다. 


이들에 대한 수사는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만으로는 불가능하며, 검찰이 수사에 나서야만 진실을 밝힐 수 있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3대 과제로 ▲해경은 왜 선원들만 표적구조하고 승객들에게는 구조시도조차 하지 않았는지 ▲과적·조타미숙·기관고장으로 설명할 수 없는 세월호 급변침과 침몰의 진짜 원인은 무엇인지 ▲박근혜정부·황교안은 왜 7시간의 행적을 30년간 봉인하고 그토록 집요하게 증거를 조작·은폐하고 진상규명을 방해했는지를 꼽았다. 


또한 정부에는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 설치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 통해 국정원, 기무사 즉각 수사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7시간 문서 공개 등을 요구했다.  


온라인 서명은 이곳에서 할 수 있다.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