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회적 회개와 종교적 회개의 명제
  • 이기우
  • 등록 2020-03-10 17:08:08

기사수정


사순 제2주간 화요일 (2020.03.10.) : 이사 1,10.16-20; 마태 23,1-12 



오늘 독서인 이사야 예언서 1장은 매우 신랄한 어조로 이스라엘의 지도자와 백성을 비판하는 내용입니다. 창세기에 등장하는 소돔과 고모라가 죄악이 하늘을 찌를 정도로 창궐하여 하느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한 고사에 빗대어 당시 지도자는 ‘소돔의 지도자’요 백성은 ‘고모라의 백성’이라고 경멸적으로 지칭을 하는 것도 그래서입니다. 그들은 악행을 멈추고 공정과 정의를 추구해야 했으며 그 바탕 위에서 고아와 과부의 권리를 되찾아주고 억압받는 이들을 보살피는 선행을 해야 했습니다. 


교회의 전례는 이렇듯 동족의 죄악상을 고발하여 회개를 촉구했던 이사야의 예언자적 잣대를 우리가 지내고 있는 사순 시기에 회개해야 할 기준으로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 잣대를 시대적 편차를 감안하고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알아듣기 쉽고 실천하기 쉬운 사회교리 용어로 설명하자면, 사회악을 근절하고 공정과 정의라는 공동선을 구현해야 하며, 사회적 약자를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사회적 애덕을 실천해야 한다는 명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명제가 구현되는 사회는 명품사회로서 세상의 부러움을 사는 매력을 발산할 것입니다.


독서가 이러한 사회적 회개의 명제를 제시하고 있다면, 복음은 종교적 회개의 명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바리사이들과 그들의 율법 학자들의 행태를 들어 군중과 제자들에게 요청하시기를, “그들이 말하는 것은 다 실행하고 지키되, 행실은 따라 하지 마라.”고 가르치셨습니다. 무릇 한 사회나 또는 작은 공동체에 있어서도 리더십의 기본은 솔선수범으로 구성원의 행동을 올바르게 이끌어주는 데에서 비롯합니다. 


이 기본적 행동수칙이 묵시적으로 전제하는 것은 하느님의 말씀입니다. 그리고 하느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솔선수범하는 일은 목표와 기본에 해당되는 것이고, 필수적 행동수칙이 겸손의 덕목으로 따라옵니다. 믿는 이들이라면 모두가 믿고 추구해야 할 것이 하느님의 말씀이요, 지도자라면 당연히 이 말씀을 남들보다 먼저 실천해야 하는 것이며, 따라서 그렇게 했다 하더라도 이를 내세워 말씀보다 자신이 돋보이려고 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종교적 회개를 받아들이는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서 사람들로 하여금 하느님을 알아보게 할 것입니다. 복음적인 가톨릭교회를 이룩할 수 있는 주역은 이처럼 새 마음과 새 영을 갖춤으로써 복음적 매력을 발산하는 새 인간일 것입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제

(영원한도움의성모수녀회 파견사제)



[필진정보]
이기우 (사도요한) :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제. 명동성당 보좌신부를 3년 지내고 이후 16년간 빈민사목 현장에서 활동했다. 저서로는 믿나이다』, 『서로 사랑하여라』, 『행복하여라』 등이 있으며 교황청 정의평화위원회에서 발간한 『간추리 사회교리』를 일반신자들이 읽기 쉽게 다시 쓴 책 『세상의 빛』으로 한국가톨릭학술상 연구상을 수상했다. 현재 영원한도움의성모수녀회 파견사제다.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