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바티칸은행 전 의장, 횡령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 끌로셰
  • 등록 2018-03-05 17:27:26

기사수정


다음은 < IOR >의 2월 26일자 보도자료와 < Zenit >의 3월 4일자 기사를 번역한 것입니다. - 편집자주


▲ ‘바티칸 은행’으로 불리는 종교사업협회(IOR) (사진출처=Vatican Insider)


‘바티칸 은행’으로 불리는 종교사업협회(IOR)는 2월 26일 바티칸 시국 법원(Tribunal of the Vatican City State)이 종교사업협회 전 의장 안젤로 칼로이아(Angelo Caloia)와 그의 법률자문가 가브리엘레 루쪼(Cabriele Liuzzo)를 재판에 회부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횡령과 자금 세탁 혐의를 받고 있다.


종교사업협회 발표에 따르면 이들의 횡령과 자금 세탁 행위는 2001년부터 2008년 사이에 이루어졌으며 이로 인해 협회 부동산의 상당 부분을 처분해야 했다고 설명하며 “전반적 피해는 5천만 유로 이상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이번 재판은 종교사업협회의 요청에 의해 시국 법원의 수사에 따라 결정된 것이라고 발표했다. 협회측은 이를 중요한 과정으로 평가하며 “강력하고 투명한 운영을 위한 종교사업협회 경영진의 지난 4년간의 중대한 노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러한 운영 방식은 “가장 엄격한 국제 기준에 부합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추후 제기될 문제에 대해서도 “불법 행위 발생 일시, 행위 주체가 누군지에 관계 없이 모든 불법 행위에 대해 민형사상 고발을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종교사업협회는 오는 15일, 전 의장과 법률자문가에 대한 형사 재판이 시작된다고 밝히며 “민사 소송 역시 제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필진정보]
끌로셰 : 언어문제로 관심을 받지 못 하는 글이나 그러한 글들이 전달하려는 문제의식을 발굴하고자 한다. “다른 언어는 다른 사고의 틀을 내포합니다. 그리고 사회 현상이나 문제는 주조에 쓰이는 재료들과 같습니다. 따라서 어떤 문제의식은 같은 분야, 같은 주제의 이야기를 쓴다고 해도 그 논점과 관점이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해외 기사, 사설들을 통해 정보 전달 뿐만 아니라 정보 속에 담긴 사고방식에 대해서도 사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