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리가 바쳐야 할 제물은 일상생활 속 선행과 나눔
  • 이기우
  • 등록 2023-02-03 15:10:39

기사수정



연중 제4주간 토요일(2023.2.4.) : 히브 13,15-21; 마르 6,30-34


신약성서 안에서 히브리서는 처음이자 유일하게 예수 그리스도를 대사제로 고백한 성경입니다. 그래서 마지막 대목인 오늘 독서에서도 결론 삼아 주는 권고가, “예수님을 통하여 언제나 하느님께 찬양 제물을 바칩시다.” 하는 내용입니다. 이는 소나 양을 제물로 삼아 불에 태워서 제사를 바치면 사람들의 죄가 대신 없어지리라던 고대 유다교의 소박한 제사에 비하면 훨씬 합리적인 제사입니다. 


우리를 무상으로 그리고 사랑으로 지어내신 창조주께는 피조물로서 찬양을 드려야 할 존재적인 이유가 있기 때문이고, 그 찬양의 제물은 우리 자신의 인격이 담긴 노력이어야 하고 그 노력은 마땅히 우리가 하느님을 닮으려는 노력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서의 저자는 그 인격적인 제물이 선행과 나눔이라고 가르쳐주었습니다. 또한 이 선행과 나눔을 제물로 바치는 데 있어서 지도자들의 말을 따르고 그들에게 복종하라고 당부하였습니다. 이는 선행을 할 경우에 교회의 조직을 통해서 해야 한다거나 나눔을 행함에 있어서 교회의 전례가 이루어지는 공간 즉 성당에 바쳐야 한다는 뜻이 아니라, 교회적인 지향과 방식을 존중하라는 뜻으로 알아들어야 합니다. 


교회적인 지향과 방식으로 선행과 나눔을 행함에 있어서는 예수님께서 매우 구체적으로 가르치신 바 있습니다. “너희가 자선을 베풀 때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도 모르게 하라.”(마태 6,3)든지, “보물을 하늘에 쌓아라.”(마태 6,20)든지,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너희도 거저 주어라.”(마태 10,8) 하신 예수님의 가르침이 적절합니다. 


이렇듯 선행과 나눔의 동기가 세속적으로 오염되지 않고 순수해야 하느님께 바쳐드리는 찬양 제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점에 관한 가장 정확한 기준은 예수님께서 직접 보여주신 선행과 나눔의 처신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파견된 제자들이 돌아와서 드리는 보고를 받으시고 수고했던 제자들더러 호숫가 외딴 곳으로 가서 쉬게 하셨습니다. 그 참에 밥 먹을 겨를도 없이 바쁘게 움직이셔야 했던 예수님도 좀 쉬실 요량이셨겠지요. 


그런데 그 모습을 본 군중이 또 쫓아왔습니다. 그것도 아주 많은 수의 군중이 쫓아왔고, 게다가 호수 건너편으로 배를 타고 가는 모습을 보고는 육로로 더 먼 길인데도 달음질이라도 쳤는지 배보다 더 먼저 다다랐을 정도로 군중은 예수님의 가르침과 기적을 갈망하고 있었습니다. 피곤한 제자들을 좀 쉬게 하시려던 예수님으로서는 난감하면서도 조금은 짜증스러울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여기서 하느님께 바쳐드리는 찬양 제물이 될 만한 희생적 노력이 발휘됩니다.  


아마도 그 군중은 파견되었던 제자들을 따라서 스승을 뵙기도 하고 가르침도 직접 들으려 몰려들었던 사람들이었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목자 없는 양들’ 같았던 그들을 보시고 가엾은 마음이 드시어 모처럼 누리시려던 휴식을 미루시고 제자들이 이미 가르친 바를 보충해서 가르쳐주기 시작하셨고, 그러다가 끼니 때가 되자 빵의 기적까지 일으키시게 됩니다. 이런 수고와 기적 행위가 예수님으로서는 하느님께 바치신 찬양 제물이 되었습니다. 


십자가 위에서 당신 자신을 바치셔야 했던 일은 생애 마지막에만 가능했었습니다. 평소에는 공생활 내내 이렇듯 시간을 내고 휴식을 희생해서 마음을 쓰고 정성을 들여서 사람들에게 필요한 바를 채워주는 노력, 이것이 그분의 제사이자 찬양 제물이었습니다. 


군중이 예수님의 가르침도 듣고자 모여 들었던 동기도 있었지만 내심으로는 가르침보다 기적을 더 갈망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막상 기적을 일으키신 예수님께서 여러 가지 비유로 쉽게 가르치시면(마르 4,33) 이를 믿음으로 받아들이려 하기보다는 계속해서 기적만을 요구하는 이기적이고 유치한 행태를 보였던 것도 사실입니다. 


오죽 답답하셨으면 그 쉬운 비유마저도 알아듣지 못하니까, 나중에는 그 군중이 “보고 또 보아도 알아보지 못하고 듣고 또 들어도 깨닫지 못하여 저들이 돌아와 용서 받는 일이 없게”(마르 4,12) 하려고 여러 가지 비유로 말씀하신 것이라는 일종의 반어법으로 말씀하셨겠습니까? 비유는 알아듣지 못하게 하려고 하신 것이 아니라 그 반대로 알아듣기 쉽게 하려고 동원하신 화법입니다. 그런데도 군중은 알아들을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알아들을 의지가 없었습니다. 


결국 제자들만 모이게 하신 최후의 만찬 때에 성찬례를 제정하신 일이 가장 결정적이고 근본적인 찬양 양식이었습니다. 여기서 예수님께서는 평소에 하느님을 찬양하고 희생과 노력으로 선행과 나눔을 행하셨던 당신의 삶을 기억하여 행하라고 당부하셨습니다. 


이러한 예수님의 모범에 따라서 우리는 미사를 거행하고 봉헌하며 참례하고 기도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하느님께 드릴 수 있고 바쳐야 하는 가장 큰 제사입니다. 예수님의 삶을 상기해 보더라도 미사에서 우리가 하느님께 바쳐드려야 할 제물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활동에서도 행한 선행과 나눔입니다. 


이는 우리의 노력으로 번 돈의 일부를 바쳐드리는 것보다 훨씬 더 근본적이고 훨씬 더 중요해서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거룩한 의무입니다. “자선을 베푸는 것이 찬미의 제사를 바치는 것”(집회 35,4)이기 때문입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제


[필진정보]
이기우 (사도요한) :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제. 명동성당 보좌신부를 3년 지내고 이후 16년간 빈민사목 현장에서 활동했다. 저서로는 믿나이다』, 『서로 사랑하여라』, 『행복하여라』 등이 있으며 교황청 정의평화위원회에서 발간한 『간추리 사회교리』를 일반신자들이 읽기 쉽게 다시 쓴 책 『세상의 빛』으로 한국가톨릭학술상 연구상을 수상했다.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