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억눌린 이들에게 공정을 베풀어야
  • 이기우
  • 등록 2023-08-01 13:26:34

기사수정



성 알폰소 마리아 데 리구오리 주교 학자 기념일(2023.8.1.) : 탈출.33,7-11; 34,5ㄴ-9.28; 마태 13,36-43


오늘은 성 알폰소 마리아 데 리구오리(Alphonso Maria de Ligori, 1696~1787) 주교 학자 기념일입니다. 18세기 이태리에서 활약한 그는 구속주 수도회를 설립하는 한편, 올바른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설교와 저술에 힘을 써서 현대 가톨릭 윤리 신학의 기틀을 다졌습니다.


윤리 신학은 교의 신학에 바탕하여 그리스도인들이 지켜야 할 계명에 대해 논하는 신학의 한 갈래입니다. 믿을 교리를 담고 있는 교의 신학과 지킬 계명 교리를 담고 있는 윤리 신학을 합하여 조직 신학이라고 합니다. 조직 신학은 성서 신학에 뿌리를 내리고 실천 신학으로 열매를 맺습니다.


먼저, 믿을 교리는 신구약의 전체 성서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행적을 기록한 복음서를 바탕으로 하여 주요한 계시 내용을 해석한 짜임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 교회가 시작되어 로마 제국의 박해를 이겨내고 로마 제국 관할권으로 신앙이 퍼져나갈 무렵에 정비되었던지라, 믿을 교리는 당시 로마 제국을 사상적으로 이끌던 그리스 사상의 논리와 언어로 표현되었습니다. 


즉, 창조주이신 하느님, 구세주이신 예수님, 인도자이신 성령, 이 세 하느님께서 하나의 같은 위격으로 존재하시면서도 세 가지 다른 역할로 인간을 구원하신다는 오랜 성찰 끝에 삼위일체 교리가 완성되었고, 이 바탕 위에 교회 안에서 이룩되는 구원의 신비를 담았습니다. 하나이오 거룩하고 보편되며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교회가 인간 구원을 위해 삼위일체 하느님께서 마련하신 구원의 방주라는 것,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은 그 교회 안에서 ‘모든 성인의 통공’과 ‘죄의 용서’와 ‘육신의 부활’과 ‘영원한 삶’이라는 구원의 신비를 누린다는 것을 믿음으로 고백합니다. 


이렇듯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표현으로 성서에 담긴 계시를 짜임새 있게 표현을 하려다 보니 정작 매우 중요한 계시 진리가 생략되는 일도 생겨났습니다. 예를 들면, 하느님은 사랑이시고, 가난한 이들을 우선적으로 선택하여 하느님 나라의 복음을 전해야 하며, 그 사랑 실천의 결과에 대하여 죽음 후에 심판을 받아야 한다는 등 세 가지 계시 진리가 빠져버린 것입니다. 


왜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경이나 사도신경에는 이토록 중요한 주요 계시들이 빠졌을까요? 아마도 그 이유는 고대 그리스 사상을 도구로 하여 신앙고백문을 작성하던 그 당시에는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이라는 존재의 본질을 밝히고 수호하는 일이 시급하고 또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에 대해 여러 가지 이단 사상들이 출현하여 진을 빼는 바람에 신성과 인성을 동시에 갖추신 존재로서 예수님을 부각시키는 데까지는 성공을 했는데, 그 바람에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다른 계시진리를 미처 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일단, 십계명에 담긴 지킬 계명의 대전제가 믿을 교리라는 인식이 그리스도인들에게 확실하게 박혀 있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보완되어야 할 세 가지 사항, 하느님의 사랑이 인간의 존엄성으로 나타나야 하는 것, 가정 윤리와 개인 윤리와 성 윤리뿐만 아니라 가난한 이들을 위한 우선적 선택이 사회 윤리로 반영됨으로써 인간 존엄성이 사회 공동선으로 나타나야 하는 것, 그리고 이 두 가지 사항이 인생의 종말에서 잣대가 되어 심판받을 것이므로 각 분야 윤리의 목표로서 확고하게 자리 잡게 함으로써 지킬 계명이 사랑의 실천이 되도록 리모델링  하는 일도 중요했습니다. 


알폰소가 심혈을 기울여 노력한 일은, 고대의 교부들이 미처 담지 못한 계시 진리까지 포함시켜서 이 믿을 교리를 지킬 계명으로 구체화시키는 일과, 이렇게 하여 온전하게 복원된 지킬 계명을 믿음을 증거하려는 진정성으로 지키게 하는 일이었습니다.


그 결과가 모세로부터 전해 내려온 십계명에 대하여 유대교식의 낡은 해석을 벗어나서 사랑의 계명으로 새롭게 해석하는 작업이 광범위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이 신학 작업 역시 당대의 사유방식에 따라서 진행되었습니다.


즉, 믿을 교리가 고대 그리스의 사고방식을 수단으로 하여 진행되었듯이, 지킬 계명은 중세와 근세 유럽을 사상적으로 이끌었던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에 따라서 엄정하게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작업은 아직까지 진행 중인 바, 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거치면서 다시 가톨릭 사회교리를 반영하고자 하는 교리 쇄신작업입니다. 이 일을 수행함으로써 현대 가톨릭 윤리신학의 기틀을 마련했던 성 알폰소 마리아 데 리구오리 주교 학자를 교회가 전례에서 특별히 기념하는 뜻이 여기에 있습니다. 


이러한 전례 취지에 따라 오늘의 독서와 복음을 종합하자면 이렇습니다. 모세는 만남의 천막에서 하느님을 뵙고 말씀을 들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모세에게 친구처럼 얼굴을 마주 대하며 말씀해 주셨습니다. 의인들에게는 천 대에 이르기까지 당신의 자애를 베푸시어 당신의 나라를 이룩하실 것이지만, 악인들에게는 삼 대 사대에 이르기까지 죄악을 벌하시어 의인들을 거룩하게 하는 계기로 삼으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이 세상이라는 만남의 천막에서 이루어지는 하느님의 심판입니다(마태 13,41-43). 지금이 바로 하느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말씀하시고 또 이 말씀으로 심판하시는 마지막 때이기 때문입니다(히브 1,2; 루카 22,30). 그러니 교우 여러분, 하느님을 따라서 그분의 정의를 실천하시고, 억눌린 이들에게 공정을 베푸시기 바랍니다(시편 103,6). 천 대에 이르기까지 하느님의 자비를 입으시게 될 것입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제



[필진정보]
이기우 (사도요한) :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제. 명동성당 보좌신부를 3년 지내고 이후 16년간 빈민사목 현장에서 활동했다. 저서로는 믿나이다』, 『서로 사랑하여라』, 『행복하여라』 등이 있으며 교황청 정의평화위원회에서 발간한 『간추리 사회교리』를 일반신자들이 읽기 쉽게 다시 쓴 책 『세상의 빛』으로 한국가톨릭학술상 연구상을 수상했다.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