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단 한 사람에게라도 온전한 통공을 이루십시오
  • 이기우
  • 등록 2023-10-20 17:05:06

기사수정



연중 제28주간 토요일(2023.10.21.) : 로마 4,13.16-18; 루카 12,8-12


사회적인 연대의 윤리는 영적인 통공에 기반을 두고 있고 영적인 통공은 사회적 연대로 드러나야 합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세상을 떠나신 후에 일어날 일들 가운데에서 믿는 이들의 연대를 거론하셨습니다. 즉, 예수님을 믿는 이들은 그분의 이름을 전하고 그분의 복음을 선포해야 할 사명을 받았는데, 박해를 받게 될 때 그분을 안다고 증언하면, 당신께서도 천국에서 우리가 심판을 받게 될 때에 우리를 안다고 증언해 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승천하신 예수님께서 이 지상을 아주 떠나시는 것이 아니라 성령으로 남아계심을 전제로 하는 말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박해를 받으며 배교를 강요받을 때 무엇을 어떻게 말할까 조금도 걱정하지 말라고 당부하셨습니다. 바로, 성령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면서 해야 할 말을 그때마다 알려주실 것이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이러한 굳센 믿음은 나 혼자서가 아니라 수많은 믿음의 교우들이 선대로부터 후대에 이르기까지 영적으로 연대하고 있기 때문에 나오는 힘입니다. 그 시점은 아브라함으로부터요, 그 종착점은 세상 끝 날까지로 거의 무한히 이어집니다. 아브라함이 ‘나’라는 개인을 몰랐겠지만 지금 우리가 로마서를 쓴 사도 바오로의 노력으로 우리도 아브라함의 후손임을 자부하듯이, 우리가 지금은 모르는 후대의 믿는 이들도 우리의 후손임을 자처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이토록 오랜 역사적 유대로 나타나는 통공의 신비가 지닌 영적인 영향력은 지금 여기서 사회적으로 나타날 때 극대화됩니다. 특별히 연대가 절실히 필요한 이들, 위기에 처한 이들, 고통받고 있는 이들, 억눌린 이들의 손을 잡아주고 그들의 목소리가 되어 줄 때 우리의 사회적 연대는 우리의 믿음을 통해 예수님과는 물론 천상에 계신 모든 성인성녀들까지도 모두 연결되는 통공으로 확대됩니다.


통공의 진리에 대한 아브라함의 믿음은 대단히 확고해서 우리 눈에는 초인적인 수준으로 보입니다. 일흔 살 무렵에 사라와 함께 칼데아 우르를 떠나 가나안 땅에 정착한 그에게 하느님께서 하신 약속을 백 살이 다 되도록 흔들림 없이 믿었을 뿐 아니라, 백 살이 되어서 겨우 아들 하나를 얻었을 뿐인데 그마저도 열다섯 살짜리 아들 이사악을 바치라고 아브라함의 믿음을 떠보시려던 황당한 명령까지도 결코 항의하거나 의심하지 않고 철두철미하게 믿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아브라함의 철저한 믿음 덕분에 그는 믿음의 본보기가 되어 모든 믿는 이들의 조상이며 사표가 될 수 있었습니다. 아브라함이 구약시대의 믿음의 본보기라면, 신약시대에는 마리아가 믿음의 본보기입니다. ‘믿으셨으니 복되신 분!‘이라는 칭송을 들으신 성모 마리아께서 오직 당신의 아들 예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시리라는 믿음으로 소위 ‘성모칠고’로 일컬어지는 고통을 이겨내셨습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이 믿음의 조상이라면, 성모 마리아께서는 믿음의 어머니이십니다.


아브라함과 마리아의 공통점은 믿음으로 이룩한 하느님과의 통공으로 아들과의 통공을 이루어냈다는 데 있습니다. 그 결과는 놀라운 역사를 이룩했으니, 아버지 아브라함과 그 아들 이사악의 통공은 인류 최초로 하느님 백성을 출현시켰고, 성모 마리아와 아드님 예수의 통공은 이스라엘의 실패를 거울삼아 새롭고 참된 하느님 백성인 교회를 탄생시켰습니다. 더욱이 이런 성과뿐만 아니라 마리아께서는 아드님이 지니신 신성을 이끌어낼 정도의 사랑과 정성으로 모자간의 통공을 이룩하셨으므로, 아브라함보다 훨씬 더 위대한 믿음을 지니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직적 통공이 수평적 통공을 낳고, 이러한 이중 통공이 역사를 하느님 나라로 바꿉니다. 교우 여러분! 먼저 하느님과 온전한 통공을 이루시고 그 바탕 위에 단 한 사람에게라도 온전한 통공을 이루십시오. 단 두 사람 사이의 통공이라도 예수님의 이름으로 온전히 이루어진다면 사회적 통공으로 이어져서 결국 역사를 바꿀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단 두 세 사람이라도 마음을 모아 구하면 무엇이든지 다 이루어주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니, 이것이 통공을 이끄시는 성령의 역할인 것입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제



[필진정보]
이기우 (사도요한) :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제. 명동성당 보좌신부를 3년 지내고 이후 16년간 빈민사목 현장에서 활동했다. 저서로는 믿나이다』, 『서로 사랑하여라』, 『행복하여라』 등이 있으며 교황청 정의평화위원회에서 발간한 『간추리 사회교리』를 일반신자들이 읽기 쉽게 다시 쓴 책 『세상의 빛』으로 한국가톨릭학술상 연구상을 수상했다.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