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독교원로모임, “전광훈을 ‘목사’로 호칭하는 보도 중단해 달라”
  • 강재선
  • 등록 2020-08-25 18:47:37
  • 수정 2020-08-25 18:54:37

기사수정


한국 개신교계가 전광훈 목사와 같이 신앙을 수단으로 삼아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사태에 우려와 질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담임목사 전광훈)가 신천지의 뒤를 잇는 코로나19 주요 감염집단이 되었다. 이를 중심으로 전국 각지에서 교회발 ‘n차 감염’이 확대되었고, 이들 중 일부는 휴대전화를 끄거나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방식으로 고의적으로 행적을 숨겨 방역을 방해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 (사진출처=JTBC 뉴스 갈무리)


25일 질병관리본부의 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에 따르면,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한 누적 확진자는 전일 대비 40명이 추가되어 915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수도권이 856명이며, 비수도권은 59명이다.


사랑제일교회발 2차 감염으로 인해 콜센터, 사회복지시설, 의료기관, 종교시설, 어린이집, 학교 등 186개 장소에 대한 대대적인 역학조사도 진행 중이다. 


전광훈 목사가 주도한 8.15 광화문 집회와 관련해서도 전일 대비 17명이 추가 확진되어 누적 확진자가 193명으로 증가했다.


“전광훈 씨의 반생명적 행동은 민주시민의 이름으로 법에 의해 판단을 받을 것”


지난 17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정의평화위원회는 개신교회로서 “우리는 교회가 코로나19 재확산의 중심에 있음을 참담한 심정으로 인정하며,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깊은 사죄를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NCCK는 “더욱 비참한 것은 사랑제일교회의 감염확산이 ‘외부의 바이러스 테러’ 때문이라는 궤변을 늘어놓은 채, 냉전적 광기를 발산하며 광화문 집회를 주도하는 전광훈 씨의 극단적 정치 행동”이라며 “전광훈 씨의 반생명적 행동은 민주시민의 이름으로 법에 의해 판단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 21일,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하 기윤실)도 사랑제일교회발 코로나19 재확산에 관한 호소문을 발표하여 “한국 교회는 더욱 책임감 있는 대응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윤실은 사랑제일교회 교인들이 검사를 거부하고 가짜뉴스로 방역을 방해한다며 “이러한 상황은 교회와 기독교인들의 삶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윤실은 “대부분의 교회가 정부의 방역수칙을 잘 지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몇몇 교회의 비상식적이고 반사회적인 행동, 그리고 일부 교회 관련 단체들의 몰상식적인 대응으로 인해 교회가 방역 방해집단으로 오해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특히 보수 개신교계가 전광훈 씨에 대해 보다 명확한 조처를 취하고, 교인들 가운데 전광훈 목사가 주도한 광복절 집회 참석자들에게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촉구하며, 당국의 비대면 예배 조처가 ‘종교탄압’이라 주장하는 기독교단체들이 이와 같은 반사회적 입장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전광훈과 그 추종자들은 ‘기독교인’임을 스스로 포기한 사교집단에 불과할 뿐이다. (…) 엄정한 법 집행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성역도 존재할 수 없음을 보여 달라”


이어서 24일에는 개신교계 원로들의 연합인 ‘한국기독교원로모임’이 성명을 발표하고 전광훈 목사를 향해 “전광훈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일체의 행위를 중단하고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개신교계 원로들은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의 생명을 바쳐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셨으나, 그분을 믿는다는 일부 기독교인들이 오늘날 오히려 이웃의 생명을 위협하는 흉기가 되고 말았다”면서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개신교계 원로들은 전광훈은 더 이상 ‘목사’로 불려서는 안 된다며 언론은 이후 전광훈을 ‘목사’로 호칭하는 일체의 보도 행위를 중단해 달라고 당부했다. 기독교인이나 관련 단체들에게는 “신앙을 내세우는 전광훈의 주장이나 행태에 미혹되거나 거기에 동조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원로들은 “전광훈과 그 추종자들은 더 이상 ‘기독교인’을 스스로 포기한 사교집단에 불과할 뿐이다. 더구나 코로나 확산의 진원지로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방역을 거부하는 범죄 집단이다. 정부당국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성역도 존재할 수 없음을 엄정한 법 집행을 통해 보여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