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제18주간 수요일(2024.8.7.) : 예레 31,1-7; 마태 15,21-28
세상을 조성하시고 인류를 창조하신 하느님께서는 인류가 세상을 당신의 뜻대로 잘 다스림으로써 당신의 선함을 닮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래야 당신이 창조하신 세상도, 인류도 완성될 것이기 때문이고, 이것이 창조의 섭리입니다.
오늘 독서와 복음은 인류 완성의 첫 고리에서 처음에 하느님의 백성으로 선택된 이스라엘 민족을 이끄시던 하느님께서 어떻게 하여 이스라엘 민족을 넘어서 오늘날 모든 인류의 목자로서 섬김을 받으시게 되었는지 그 과정에 대한 매우 흥미로운 전환과정을 보여 줍니다. 예레미야 시대에만 해도,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하느님이 되시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예레 31,1)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워낙 이스라엘 백성의 영적 병리상태가 심각했고, 이들을 돌보아야 할 이스라엘 목자들의 직무유기 정도가 또한 심각했기 때문에 예레미야는 백성들에게는 “일어나 시온으로 올라가, 주 하느님께 나아가자!”는 말씀으로 희망을 주어 격려하고, 목자들에게는 “주님, 당신 백성과,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구원하소서!” 하는 기도로 사명감을 불어 넣어 주어 격려하는 일이 급했습니다.(예레 31,6-7)
그리하여 하느님 백성을 찾아오신 예수님께서도 목자로서 이스라엘 집안의 길 잃은 양들을 찾아 복음을 전하시는 데 전념하셨습니다. 갈릴래아 지방의 소외된 이들을 찾아 다니시는 일만 해도 벅차서 갈릴래아 지방 이외의 유다 지방과 사마리아 지방에는 열두 제자를 파견하셔야 했고(마태 10,5-15) 나중에는 일흔두 제자까지 불러 모아서 파견하셔야 했을 정도였습니다(루카 10,1-12). 그런데 이스라엘 안에서 복음이 어느 정도 선포되었다고 여기실 즈음에 예수님께서는 의도적으로 이방인들이 살고 있는 티로와 시돈 지방으로 나아가셨습니다.(마태 15,21) 이방인 선교의 첫 시도였습니다. 유다인이면서도 혼혈이라는 이유로 이방인 취급을 받던 사마리아인들을 만나러 가셨다가 야곱의 우물가에서 한 여인을 만나신 일도 같은 마음의 발로이셨습니다.(요한 4,1-42 참조)
그런데 그 고장에서 만난 가나안 부인은 뜻밖에도 이스라엘 땅에서 만났던 어느 유다인 못지않은 믿음을 지니고 찾아 왔습니다. “다윗의 자손이신 주님, 저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제 딸이 호되게 마귀가 들었습니다.”(마태 15,22) 서로 얼굴을 맞대고 있는 상황이니까, 조용한 목소리로 말해도 될 것을 소리를 지르면서 청원을 하고 나선 것입니다. 그만큼 처지가 절박했었다는 뜻이었겠지요.
이방인 지역에서 당신을 다윗의 자손 즉 메시아로 고백하는 뜻밖의 신앙인을 만나신 예수님께서는 아마도 제자들에게 무언가 일깨워 주시려는 듯 짐짓 모른 척하셨습니다. 그러자 이 여인을 귀찮게 여기시는 것이 분명하다고 넘겨짚은 제자들이 스승에게 다가와서 그 여인을 돌려보내시라고 재촉하고 나섰습니다. 스승의 눈치를 알아서 본 것이지요.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의 태도만 떠보시려던 것이 아니었던지, 그 여인에게도 일단 거절하는 태도를 보이셨습니다. 그래서 “나는 오직 이스라엘 집안의 길 잃은 양들에게 파견되었을 뿐이다.”(마태 15,24) 하고 말씀하신 것은 그래서였습니다.
그런데 뜻밖에 반갑게도 그 가나안 여인이 유다인들보다 더 굳은 믿음을 고백했습니다. 그 여인은 일단 예수님께서 당신에게로 걸음을 옮겨 시선을 마주 대하시자 그분께 다가와 엎드려 절하며 다시 간절하게 청했습니다. “주님, 저를 도와주십시오.”(마태 15,25) 그래도 예수님은 “자녀들의 빵을 집어 강아지들에게 던져 주는 것은 좋지 않다.”(마태 15,26)고 말씀하시면서 요지부동이셨습니다.
예수님을 설득시킬 수 있었던 그 여인의 말은 그 다음에 나왔습니다. “주님, 그렇습니다. 그러나 강아지들도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는 먹습니다.”(마태 15,27) 하며 천연덕스럽게 예수님을 밀어 부쳤습니다. 자존심도 한껏 굽히고 정성스럽게 청원하는 그 여인의 태도에 감복하신 예수님께서 드디어 양보하셨습니다. “아, 여인아! 네 믿음이 참으로 크구나. 네가 바라는 대로 될 것이다.”(마태 15,28)
앞뒤 정황을 살펴서 예수님의 속내를 미루어 짐작해 보자면, 그분은 의도적으로 이방인들이 사는 지역에 들어가셨고, 거기서 이방 여인을 만나셨으므로 당연히 믿음이 없거나 마귀 들린 태도로 나올 것처럼 예상을 할 수 있었는데, 의외로 믿음이 강한 사람임이 입증되자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방식으로 예수님께서는 그 여인의 마귀 들린 딸을 고쳐 주셨습니다. 말씀 한 마디로 마귀를 쫓아내는 기적을 행하신 것입니다. 이것이 예수님의 공생활에 있어서 이방인 선교의 시작이었습니다.
이렇게 하여 이스라엘 민족의 혈통 범위 안에서 이루어지던 목자의 길은 유다 민족을 넘어서 보편화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제자들을 장차 이방인에게도 복음을 전하는 사도로 양성시키기 위한 예수님의 작전이었던 듯 보입니다.
교우 여러분!
인류 복음화를 위해서나, 민족 복음화를 위해서나 심지어 우리 주변의 무신론자들을 위해서나, 오늘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방식, 즉 믿음이 생겨나게 하는 경로를 눈 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인종이나 국적이나 성별 또는 학력 등 그 어떤 인위적인 조건에 상관없이 하느님을 전하고 알리며 그분의 뜻대로 인생을 살아가면서 세상을 운영해 나가는 일이 창조의 섭리요 구원의 일입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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