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교황청-중국, 주교임명권 협정 이후 최초로 고위급 양자회담
  • 끌로셰
  • 등록 2020-02-17 14:51:43
  • 수정 2020-02-17 15:02:49

기사수정


2018년 교황청과 중국 사이의 주교 협정 관련 협약 이후 처음으로 지난 14일 개막한 2020 뮌헨안보회의(MSC)에서 장관급 회동을 가졌다. 뮌헨안보회의는 전세계 국가들이 보여 국제 안보 이슈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다.


교황청은 이날 입장문을 발표하고 교황청 국무원 외무장관 폴 갤러거(Paul Richard Gallagher) 대주교와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양자회담을 가졌다고 알렸다.


두 외교장관은 교황청-중국 간의 소통 문제와 더불어 2018년 9월에 맺은 주교 임명과 관련한 잠정 협정 이행 여부를 논의했다. 해당 협정은 국가공인교회와 지하교회로 갈라져 있는 상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한 조약이다. 


▲ 교황청 국무원 외무장관 폴 갤러거 대주교와 중국 왕이 외교부장 (사진출처=Vatican News)


중국은 지금까지 교황청이 임명한 주교를 외세의 침략으로 간주하고 인정하지 않아 왔다. 그리하여 교황에게 정식으로 지명되었으나 중국 정부의 인정을 받지 못한 주교들과 교황이 서품하지 않았으나 중국 정부가 인정한 ‘국가공인 주교’들이 생겨났다. 


이같은 지하교회와 국가공인교회의 분열은 비단 주교뿐만 아니라 수도자, 평신도 및 일반 사제들을 포함한 중국 가톨릭교회 전체의 문제였다. 특히 중국 정부의 지시를 따르지 않는 본당이나 교구에게 여러 유형의 압박이 가해졌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결국 교황청과 중국이 맺은 이 잠정 협정은 가톨릭교회를 탄압하지 않겠다는 중국 정부의 약속을 받고 중국 정부가 인가한 주교들을 교황이 임명해주는 방식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화해의 표시로 교황청은 중국 정부가 인가했으나 교황이 임명하지 않은 ‘불법 주교’ 7명의 자동 파문을 해제하고 이들을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그러나 잠정 협정의 협정문이 공개된 적이 없어, 구체적으로 어떻게 주교 임명권을 정리했는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외에도 코로나19 확산 방지 노력과 문화간 대화 및 인권 문제에 관한 이야기도 오고 갔다고 교황청은 덧붙였다. 


한편, 뮌헨안보회의에는 대한민국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참석했다. 뮌헨안보회의에서 왕이 외교부장을 만난 강 장관은,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이 있기는 하지만 시진핑 주석의 방한에 대해 “양측이 계속 조율했던 대로 추진한다는 데 변함이 없다는 것을 왕 국무위원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강 장관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만나 방위비분담금 협정 문제, 북미 협상 교착 등의 의제를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필진정보]
끌로셰 : 언어문제로 관심을 받지 못 하는 글이나 그러한 글들이 전달하려는 문제의식을 발굴하고자 한다. “다른 언어는 다른 사고의 틀을 내포합니다. 그리고 사회 현상이나 문제는 주조에 쓰이는 재료들과 같습니다. 따라서 어떤 문제의식은 같은 분야, 같은 주제의 이야기를 쓴다고 해도 그 논점과 관점이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해외 기사, 사설들을 통해 정보 전달 뿐만 아니라 정보 속에 담긴 사고방식에 대해서도 사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TAG
키워드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스펠툰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